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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방안 탐색' 주제로 '제1차 자유학기제 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9월 26일(목) 오후 1시 30분 일산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방안 탐색'이라는 주제로 '제1차 자유학기제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포럼에서 이번 포럼은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 및 확산을 도모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종래의 획일적 교육의 틀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설계방안을 논의하고 탐색하였습니다.

'고등교육 질 제고 전략 수립 - 학습과정 블랙박스 조명' 주제로 국제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9월 27일(금)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서울 포스트타워(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에서 '고등교육 질 제고 전략 수립 -학습과정 블랙박스 조명- '이라는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대학교육의 질 제고 전략 수립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주요국들의 관련 인사들을 초청하여 주요국 대학생들의 학습경험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학습경험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대학교육의 질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탈북학생 교육, 통일을 대비하다' 주제로 「제1회 탈북학생 교육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부와 공동으로 10월 15일(화) 오후 2시 한국교총회관 다산홀에서 '탈북학생 교육, 통일을 대비하다'라는 주제로 '제1회 탈북학생 교육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지금까지 추진한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바탕으로 통일대비 교육기반 구축 전략을 모색하고, 탈북학생 교육지원사업의 발전적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탐색' 주제로 '제2차 자유학기제 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11월 14일(목) 오후 2시 서울중앙우체국 국제회의실에서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탐색'이라는 주제로 '제2차 자유학기제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 및 확산을 도모하는 데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수업개선방안을 논의하고 탐색하였습니다.

'글로벌 교육협력을 위한 발전과제 모색' 주제로 '글로벌 교육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11월 26일(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한국교총회관 1층 컨벤션홀에서 '글로벌 교육협력을 위한 발전 과제 모색'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교육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교육협력분야의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공유함으로써 세계 여러 나라들이 지향하고 있는 글로벌 교육협력의 방향을 공유하고 우리나라 글로벌 교육협력에 관한 비전을 탐색하기 위해 마련되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교육협력분야의 최신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연구자 및 정책담당자, 교육 실천가들을 위한 학술적, 정책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며, 나아가 글로벌 교육협력 관련 국내·외 기관 및 연구자와의 네트워크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3 한·중 교육기관평가 국제세미나 및 교육기관평가 자료·사진 전시회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11월 28일(목) 오후 13시30분부터 17시30분까지 한국교육개발원 신관 제1회의실에서 한국과 중국의 교육기관평가 전문가들을 비롯하여,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과 중국의 '학교평가 및 교원양성기관평가와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중 교육기관평가 국제세미나'와 교육기관평가 자료 및 사진 전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한국과 중국의 교육기관평가에 대한 정보 공유와 미래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양국 간 학문교류를 통한 기관평가제도의 발전과 국제이해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교육기관평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기관평가분야 전문가들이 학술교류를 함으로써 향후 동북아 기관평가제도의 이해 증진 및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7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관련 학회들과 공동으로 11월 29일(금)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대학교수, 국책연구기관 연구위원, 관련 학회 관계자, 정부 및 교육 유관 기관 관계자, 교육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7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2005년부터 2012년까지 8개년 동안 수집된 한국교육종단연구와 2003년부터 9개년 간 수집된 1∼3주기의 학교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데이터를 활용해 사교육, 대학입시 및 국가장학금, 진로 및 취업준비 등 9개 주제에 관해 모두 32편의 논문이 발표되어, 최근 교육분야의 주요 현안 및 쟁점들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담론의 장이 되었습니다.

KEDI,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社史부문 우수상 수상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12월 4일 한국사보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The New York Festivals 등 27개 국내외 유수 기관 및 단체가 후원하는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社史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社史 '한국교육의 싱크탱크, 백년대계를 디자인하다'는 한국교육개발원 창립 40주년을 기념하여 마흔 살 한국교육개발원의 자취를 한 권의 책에 담아 펴낸 실록소설 형식의 신개념 사료집이다. 찾는 이가 드물어서 도서관 서가의 귀퉁이에 자리잡고 먼지를 뒤집어 쓴 채로 비치되어 있는 '육중한 부피'의 기존 社史 형식을 탈피하여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우리의 역사책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에 따라 제작하였다. 또한 이 책은 한국 사회 및 교육의 변화에 발맞춰 성장해 온 한국교육개발원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자 동문 및 선·후배들에게는 젊은 날의 추억을 되새겨볼 수 있는 소중한 비망록이다.

현재에 안주하기 보다는 과거의 도전과 성과에 대한 치밀한 반추를 통해 미래의 비전과 그랜드 플랜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책무를 더욱 공고히 하려는 우리들의 바람과 다짐이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이라는 영광스러운 수상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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