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교육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세종시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김혜숙 Hye-Sook Kim , 계보정 Bokyung Kye , 길혜지 Hye-Ji Kil , 전종희 Jonghee Jeon

The Impact of Smart-Education on School Education:a Case of a Model School in Sejong City

한국교육, 제40권 제 3호, pp.27-48 /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0(3), 27-48

Received 30 August 2013: Revised 7 October 2013: Accepted 14 October 2013

ABSTRACT

  이 연구는 1:1 스마트기기 환경을 제공하는 세종시의 ‘스마트교육 모델학교’(연구학교)의 학교교육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근의 유사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대조군 학교를 선정하여 스마트교육이 수업 특성 및 학습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연구학교와 통제학교 학생들의 가정환경적 배경에 의한 영향을 통제하기 위하여 성별, 부모학력, 사교육시간 등을 공변인으로 하는 경향점수를 산출하여 경향점수가 동일한 학생 간 일대일로 매칭하고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업 특성으로서 수업태도, 수업 분위기와 만족도는 스마트교육 실시학교가 높았으며, 교사의 수업 지원 방식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교사의 학생지원활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활동 역시 실시학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특성으로서 스마트교육 실시학교 학생들이 인지 및 행동 측면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았으며, 협동학습보다는 경쟁학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스마트교육, 연구학교, 경향점수 매칭, 수업 특성, 학습 특성

WRITER

김혜숙 (대구대학교 조교수) , 계보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선임연구원) , 길혜지 (서울대학교 박사수료) , 전종희 (경인교육대학교 시간강사)

<표1> 최종분석대상

<표2> 성별 분석 대상

<표3> 본 연구의 종속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

<표4> 배경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

<표5> 스마트교육 실시 여부를 예측하기 위한 로지스틱 분석 결과

<표6> 집단 특성에 대한 결합표집 전후 분석 결과

<표7> 수업 관련 변인에 대한 t검증 결과

<표8> 수업 관련 변인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표9> 수업 관련 변인에 대한 t검증 결과

<표10> 수업 관련 변인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표11> 학습 관련 특성 변인에 대한 t검증 결과

<표12> 친구와의 공부태도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표13>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대한 t검증 결과

<표14> 자기조절학습능력(총점)에 대한 경향점수매칭 분석 결과

<수식1> 스마트교육 실시의 경향점수를 추정하기 위한 로짓모형

<수식2> 추정된 로짓값을 활용하여 j번째 학생의 경향점수를 일반적인 확률식의 형태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