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돌봄 중심의 차별화된 창의·인성 교육과정 운영 - 경기 남양주 퇴계원고등학교
설향기 / 퇴계원고등학교 교사 싸이월드 공감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면에 위치한 퇴계원고등학교(교장 강명숙)는 1974년에 개교하여 4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의 퇴계원고는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기보다는 농촌형 면단위지역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극복하지 못한 작은 시골학교에 머물렀었다.

그러나 2010년 9월, 강명숙 선생님이 교장공모제를 통해 학교장으로 부임하면서 학교는 몰라보게 달라지기 시작했다. 강명숙 교장은 건강인·도덕인·실력인을 양성하고자 '배움과 돌봄으로 꿈·희망을 가꾸어 미래를 여는 행복한 학교' 라는 슬로건를 내걸고 맞춤형 창의·인성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꿈·희망 가꾸기'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3년이 지난 지금, 그 같은 일련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퇴계원고는 △2011년 창의경영학교 학력향상 우수교 △2011년 100대 학교문화선도 우수교 △2011년 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 참가 우수교 △2012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 △제4회 방과후대상 우수교 △2013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2013년 인성교육 선도 우수교 △2013년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 참가 예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내실 있는 교육활동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따라 2012년 美 교육부 차관 일행이 퇴계원고를 방문한 것을 비롯하여 국내 여러 지역의 학교관계자들의 내방이 잇따르고 있다.
수업이 달라지면 학생이 달라진다.
새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 퇴계원고 선생님들은 창의·인성 수업준비로 유난히 바쁜 시간을 보낸다. 교과내용을 분석하여 단원을 재구성하고, 타 교과와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여 융합수업을 디자인한다. 그리고 프로젝트형 발표수업과 토론수업을 구성하여 수행평가를 계획한다.

학기가 시작되면 교사들은 토론, 글쓰기 활동을 강화하여 '내 생각 만들기'에 중점을 둔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은 수행평가로 프로젝트형 발표수업을 수행한다. 모둠별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하여 결과물을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역할 수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지식습득보다 더 큰 내면의 성장을 한다. 전 교과에 걸친 탄탄한 계획을 바탕으로 일관된 수업과 평가를 하고, 전 교사가 창의·인성 교육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성장을 관찰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있다. 또한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창의·인성 교과 경진대회, 토론대회, 논술대회 등을 열어 우수 학생을 시상하는 등 입시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 결과가 대학 입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둠에 따라 학생과 학부모 모두 창의·인성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강명숙 교장은 "교육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면서 "선생님들은 자기 교과에 대해서는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 최고의 수업을 디자인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교육활동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교과연구회, 함께 자라는 수업성찰의 장
교사들에게 창의·인성 수업은 보람 못지않은 상당한 부담을 준다. 그러나 퇴계원고에는 교과연구회라는 해결통로가 있다. 7개 교과연구회(사과나무, 4D 입체수학, 똑똑(Talk-Talk) English, GESH, 과학향기, 예술의 꽃·씨앗, 세계와 미래를 품은 교실)가 구성되어 있으며, 매월 교과연구회를 열어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서로 공유한다. 그리고 동영상으로 촬영한 수업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 수정·보완하는 활동을 하면서 수업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교과연구회를 통해 선생님들의 친밀도와 행복지수를 높이고 있다.

창의·인성 수업활동과 연계하여 개최하는 창의·인성 교과경진대회를 교과연구회 단위로 운영한다. 국어과 교과연구회 『사고과정이나날이무럭무럭』는 논술대회, 문예대회, 다독다독 대회 등을 개최하고, 영어과 교과연구회 『똑똑(Talk-Talk) English』는 Pop Song Contest, English Speech Contest 등 많은 교과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 공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다.
꿈 따라~ 미래 따라, 동아리 중심의 통합형 창의적 체험활동
퇴계원고는 '꿈 열매 맺기'라는 주제로 진로체험과 봉사체험을 통합하여 동아리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All Day 동아리 진로체험의 날에는 방송국 견학, 대학 탐방, 한국과학기술원 견학 등 교과 시간에 수행하기 어려운 진로체험을 한다. 교과 Day에는 과학 자율탐구 발표대회, Fun-Fun Science Day, GESH Festival, 창의 공방 경진대회, 수학체험전, English UCC Contest 등을 개최하여 지필고사와는 다른 방법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얻도록 한다. 자율·봉사·진로 통합 전일제 창체의 날에는 학급특색활동, 기아체험활동, 입학사정관제 특강 등 학급단위의 교내활동과 한울타리 위문공연, 교육재능 기부, 퇴계원지역 독거노인 생신상 차려드리기 등 동아리 중심 활동으로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색사업은 동아리 테마기행이다. 선생님들은 2월에 새 학년도에 담당할 동아리 운영계획서를 작성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스토리가 있는 동아리 테마기행을 준비하여 2학기 초에 2박 3일의 테마기행을 떠난다. 장소 선정·답사·계약,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 정산까지 동아리 담당 선생님이 모두 챙기고 해야 하는 부담도 있지만 각 교과를 좋아하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자 하는 소수의 학생들과 함께 체험활동을 하고, 그 속에서 몇몇 학생들은 진로의 방향을 설정하고, 테마기행 보고서를 쓰면서 꿈을 따라 미래로 나아가는 모습 속에서 보람을 찾는다.

테마기행 후 전 교사가 모여 테마기행 사례를 발표하고, 추진하면서 겪은 어려움,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교환의 장을 마련하여 동아리 테마기행이 수학여행과 수련활동을 대체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퇴계원 인성스쿨, 인성이 곧 글로벌 인재다.
강명숙 교장은 '인성이 곧 인재 육성이다'라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전 교육활동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교과 수업시간에는 우리말 바로 쓰기와 다문화 동영상 제작 발표회, 배심원 토론 수업과 디베이트 수업 등 학습내용과 수업방식의 다양화로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창체시간에는 심성 함양 프로젝트 야생화 가꾸기와 1인-1기 프로젝트로 검도 수업을 한다.

1학년 학생들은 창체시간에 야생화를 기르면서 자연스럽게 자연을 닮아 간다. 4계절 꽃과 더불어 1학년을 보낸 학생들은 2학년이 되면 검도를 배우면서 절도와 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힘을 기른다. 사제동행 프로젝트는 퇴계원 인성스쿨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수요일 점심시간에는 어울마당 수요콘서트, 매주 목요일 저녁시간에는 사제 한마음 친선 축구대회가 열린다. 그리고 학생·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운영하는 스쿨 농장, 위기학생과 함께 하는 성찰의 길 걷기 등 다양한 인성스쿨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낙(樂)과 고(苦)의 길을 사제가 동행함으로써 기본이 바로 선 학생으로의 성장을 돕고 학교폭력 제로(Zero)를 실현하고 있다.
『꿈·희망 가꾸기』 Always School, 희망의 길을 열다.
퇴계원고 학생들은 시골지역의 특성 상 공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사교육을 받고자 하는 일부 학생들은 인근 도시지역으로 나가야 한다. 이러한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시키고,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제공해 주고자 Vision 방과후학교, Hope 방과후학교, Growth 방과후학교, Edu-Community 방과후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다. Vision 방과후학교에서는 느티울 캠프와 토요 틈새 학교를 열어 특기적성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난타반, 보컬트레이닝반, 뮤지컬반, 메이크업반, 입시미술반 등을 개설하여 재능은 있으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배움을 포기하였던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살려주고 있다.

강명숙 교장은 "21세기 배움의 장에서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키워드는 감성"이라며, "공부감성, 시험감성, 진로감성을 잘 살려 주도적으로 꿈을 디자인할 수 있는 실력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꿈꾸는 U 페스티벌, 1% 스터디 솔루션, 공부혁명 6주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된 Growth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Hope 방과후학교에서는 교사 선택제로 교과강좌를 개설하고, 창의심화 교실, 퇴계서당, 천하대반 등 Special Program을 개설하여 수월성 교육뿐만 아니라 기초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여 기초학력 미달 제로(Zero)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퇴계원고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교육기부라는 나눔의 장을 마련해 주어 1:1 과외식 수업과 생생한 진학상담, 선후배가 함께 하는 산악등반·대학탐방 등으로 선후배 모두에게 희망으로 가는 길을 열어 주고 있다.

Edu-Community 방과후학교에서는 STEAM 수업, 프로젝트 수업, 교과교실제 운영 등의 교사특강으로 수업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웃음 치료, 인문학 특강 등으로 선생님들에게 긍정의 힘을 심어 주고 있다. 그리고 생계유지형 맞벌이 가정이 많은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야간 학부모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 전문가 과정, 자녀 성공지수 향상을 위한 부모의 임파워먼트 향상 기법 등의 강좌를 개설하여 학부모의 역량 강화에 학교가 큰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교사와 학부모 모두에게 행복과 만족을 주는 특별한 삶의 공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