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용린 서울특별시 교육감
대담 :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싸이월드 공감
"학생의 인권은 중요하지만 교사의 지도권 등
다른 가치와 조화 이뤄야 올바른 교육 할 수 있어"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꿈 키우는 싱킹교육 할 것"
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은 “학교장경영능력평가는 학교평가와 통합하는 것이 보다 내실을 기할 수 있고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문용린 교육감은 또 “학생의 인권은 중요하고 반드시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이지만 명령규정이나 선언의 문제가 아니며, 교사의 지도권 등 다른 가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교육감은 이어 학교폭력과 관련, “폭력은 가장 무서운 죄악이며, 특히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폭력은 자칫 학생의 인생 전체를 황폐화시킬 정도로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며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를 위한 지원 정책을 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 대책으로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을 격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피해 학생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방안, 가해 학생에 대한 개발화 상담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용린 교육감은 또 혁신학교에 대해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가치 중에서 바람직한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운영하는 모습에서 부정적인 면이 많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 왔다”면서 “그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이를 토대로 권장할 것은 권장하고 시정할 것은 시정하면서 혁신학교가 서울교육에서 제 몫을 제대로 담당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용린 교육감은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안고 있는 일련의 현안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같이 피력했다. 문 교육감은 이어 새 정부가 추진하려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한 성찰과 다짐의 계기이자 꿈을 일구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를 참고로 하여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담아 잘 추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용린 교육감은 또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교육열”이라며, “우리나라가 이처럼 단기간에 고도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높은 교육열에 힘입은 바 크다”고 말했다. 문 교육감은 하지만 “우리 교육에서 가장 반성해야 할 것은 아직도 우리 교육이 선생님이 아이들의 머릿속에 집어넣는 Teaching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라면서 “교육은 Teaching에서 학생 스스로 배우게 하겠다는 Learning을 거쳐, Thinking으로 가야 하며, 따라서 이제 우리 교육도 집어 넣는 교육에서 끄집어 내는 교육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이 지난 3월 13일(수) 서울 종로구 송월길에 있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실에서 문용린 교육감을 만나 취임 100일의 소감과 서울시교육청의 현안에 대한 그의 생각, 한국교육과 새 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바람과 당부 등을 들어봤다.
백순근 원장 : 이달 말이면 취임 100일을 맞습니다. 바쁜 일정 중에도 매주 2∼3개교를 방문해 학교 현장의 교육 활동과 여건을 파악하고 학부모와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매우 바쁘게 보냈습니다. 하지만 참으로 보람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행복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지난 석 달의 시간은 수도 서울의 교육감으로서 제대로 된 교육을 위해 지녀야 할 책무와 자세가 무엇인지도 되새겨 볼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백순근 원장 : 교육학 교수, 교육부 장관에 이어, 서울시교육감직을 수행하고 계신데, 세 분야가 같은 점도 있지만 상당히 다를 것 같습니다.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에 차이가 있는지요. 이른바 ‘교육 3관왕’을 이룬 입장에서 특별히 교육부나 시·도교육청, 교육학자에게 하실 당부말씀을 부탁드린다면 어떤 말씀을 하실 수 있을까요.
문용린 교육감 : 교육부 장관, 교육감, 교수 모두가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길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보다 바람직한 교육정책의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는 크게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교수로 있을 때는 이론적이고 원론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췄다면 교육부 장관이나 교육감으로서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에 관심이 더 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교육부 장관과 교육감도 차이는 있습니다. 교육감은 실제로 학교 교육현장에 바로 적용할 정책을 세워 추진하고, 실행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실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각각의 입장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교육부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을 정하고 정책을 세울 때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폭넓게 반영해 주기를 바랍니다. 이런 당부는 교육학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시․도교육청에는 어떤 사업을 시행할 때 학부모나 학생, 또는 학교 현장에 사업의 취지나 방법을 충분히 알리고 이해시킴으로써 상호 공감하면서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백순근 원장 : 지난 2월 6일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서울교육’의 청사진을 발표하셨는데, 특징은 무엇이고 어떤 점에 역점을 두고 계신지요. 로드맵도 함께 소개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우리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행복교육은 학생들 모두가 자신의 꿈과 끼를 함께 키우는 교육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은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 즐거운 마음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선생님들은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학부모들은 지역사회와 합심하여 교육공동체의 울타리로서의 역할을 기꺼운 마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생을 위해서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중학교와 일반고등학교의 점프 업(Jump up) 및 서울 학습공동체 네트워크를, 선생님들을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기를 살려 드리고, 긍지와 보람을 찾아 드리는 사업’을 중요한 정책으로 삼아 추진하게 될 것입니다.
백순근 원장 : △학교장경영능력평가의 학교평가에의 통합 운영, △학생인권조례 수정안 마련, △교권보호대책 수립, △ 학교폭력 대책 마련 △혁신학교 평가 통한 존폐여부 결정 등 크고 작은 현안들이 많은데, 어떤 복안이랄까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다른 주요 현안도 있다면 포함시켜서 현안별로 간략히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먼저 학교평가와 관련해서는 평가목적이나 평가항목이 유사하거나 중첩되는 것은 통합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발전을 위해 평가는 꼭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평가가 많으면 형식적으로 흘러갈 위험성도 존재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통합을 하여 내실을 기하는 편이 평가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또한, 학생의 인권이 중요하며 반드시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학생인권은 명령규정이나 선언의 문제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인권을 보호하는 장치가 문제인 것이지요. 학생인권조례는 또 하나의 선언에 불과한 것입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권보호는 선생님들이 얼마나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이지, 학생들이 선언할 문제는 아니라는 게 제 기본적인 인식입니다.

물론 인권조례가 다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중 일부를 학생들이 너무 지나치게 오해해서 그렇지요. 학생인권조례에서 선생님은 아이들의 동의를 받기 전에는 소지품 검사도 못 하고 아이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없다고 나와 있는데, 그러면 정상적인 생활지도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교육을 위해 학생의 인권은 교사의 지도권 등 다른 가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필요하다면 개정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을 참 힘들게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 학생을 그대로 두고는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문제가 있는 학생은 해당 학교에서 선도를 하는 것이 우선이고 원칙입니다만, 학교 차원에서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전학을 시키는 등 환경을 바꾸어 주는 것이 학생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그 학생을 포기하거나 단념하지 않고, 바뀐 환경에서 학생을 선도하고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학교별로 교권보호책임관을 지정하고, 학습권과 교육권을 함께 존중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권침해 상황에 따라 4단계로 단계별 대처방안을 마련하여 학교에 안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폭력은 가장 무서운 죄악입니다. 특히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있어 폭력은 자칫 그 학생의 인생 전체를 황폐화시킬 정도로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를 위한 지원 정책을 추진할 것입니다.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을 격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피해 학생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방안, 가해 학생에 대한 개발화 상담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할 것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폭력이 얼마나 나쁜 것인가, 왜 우리는 학교폭력을 하면 안 되는가에 대해 철저하게 인식시키는 교육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혁신학교에 대해서는 혁신학교가 추구하는 가치 중에서 바람직한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운영하는 모습에서 부정적인 면이 많다는 지적이 계속 있어 왔습니다. 그래서 그 성과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평가해 볼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권장할 것은 권장하고 시정할 것은 시정하면서 혁신학교가 서울교육에서 제 몫을 제대로 담당할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백순근 원장 : 최근 ‘중1 진로탐색 집중년학년제’의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과 추진방향, 향후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 취미에 맞는 꿈을 가져야 공부를 하거나 체험활동을 할 때 행복한 마음으로 할 수 있으며, 그래야 그 효과도 높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는 바로 학생 개개인에게 잠재되어 있는 소질과 적성을 계발함으로써 학생들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아 나갈 수 있도록 교육적 관심을 집중적으로 기울여 주는 시간을 마련해 준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일과 직업세계의 체험을 통해 교과지식이 현실적 삶과 연계되는 진로탐색 시기를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전 교과에서 ‘진로탐색 중심 수업’을 실시합니다. 이것은 진로교육과 관련 있는 단원학습을 할 때, 수업 시작 전 또는 수업 중에 5분 내외로 진로와 연계한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진로와 직업’을 비롯한 다양한 진로탐색 교과목 수업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도 확대 운영하면서 그 초점을 진로탐색에 맞출 것입니다. 1학년 때 학생들이 진로탐색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험에 대한 부담도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중간고사는 진로탐색과 관련된 다양활 활동 등을 수행평가로 평가하고 지필평가는 기말고사에서만 치르도록 할 계획입니다. 물론 시험범위가 넓어지는 만큼 주요 학습요소만을 묻는 방식으로 평가방향을 유도하여 시험에 대한 부담도 줄여줄 예정입니다.

이러한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학생들은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행복감을 느낄 것이고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져 행복교육의 실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백순근 원장 : 서울시교육청의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와 새 정부의 ‘중학교 자유학기제’ 공약이 유사한데,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를 앞서 추진하는 입장에서 새 정부가 추진하려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문용린 교육감 : 무엇보다도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는 구체적인 운영내용이 결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학습 부담을 완화시켜 준다는 취지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단기적으로는 중․고등학교 6년의 학교생활 계획서를 스스로 구상해 보도록 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한 성찰과 다짐의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학년과 단절된 별도의 학년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중․고등학교의 나머지 5년과 아주 긴밀하게 연결된, 교육적으로 의미가 큰 활동기간입니다.

이런 점에서 새 정부가 추진하려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도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담아 추진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한다 하더라도 나머지 학년들과 유리된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토대가 되는 학습과 활동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기를 바랍니다.

또 하나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는 한 학기가 아닌 1년 단위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사실 학생들이 자신의 끼와 소질을 발견하고 꿈을 설정하기에 한 학기는 짧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운영함으로써 본래 이 제도를 마련한 취지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점이 자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순근 원장 : 교육분야에서 30년간 공직생활을 하시면서 느낀 우리 교육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며, 이를 장려 또는 개선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문용린 교육감 : 우리나라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교육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이처럼 단기간에 고도의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높은 교육열에 힘입은 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녀교육에 대한 높은 열의는 마땅히 유지시키고 장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교육에서 가장 반성해야 할 것은, 아직도 우리 교육이 선생님이 아이들의 머릿속에 집어넣는 Teaching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은 Teaching에서 학생 스스로 배우게 하겠다는 Learning을 거쳐, Thinking으로 가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이 집어넣는 교육에서 끄집어내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Teaching에서 Learning으로, Learning에서 Thinking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백순근 원장 : 박근혜 정부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은 저마다 타고난 소질과 끼를 끌어내고 열정을 갖고 적성에 맞는 꿈을 찾아 가도록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새 정부가 교육정책을 수립, 추진하면서 이것만은 놓치지 말고 꼭 챙겼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무엇보다도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끼와 꿈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적성과 소질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분명한 꿈이 있으면 공부도 학교생활도 모두 행복하게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진로교육에 조금 더 관심을 집중해 주기를 바랍니다. 서울시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가 하나의 모델이 될 수도 있겠지요. 아울러 자신의 꿈과 다르게 일반고에 진학하여 좌절 속에서 보내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이들에게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고등학교 점프 업(Jump Up) 프로그램’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백순근 원장 : 그동안 학계나 일선 행정업무에서 늘 인성과 정서, 행복에 관한 교육론을 주창해 오셨습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 그리고 교육계에 해주실 조언이나 당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학생에게는 학생으로서의 자유와 책임이 있고, 교사에게는 교사로서의 책무와 권한이 있으며, 학부모에게는 학부모로서의 권리와 역할이 있습니다. 또한 교육당국은 당국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자리에서 자기에게 주어진 본분을 다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교육의 기본이 바로 설 수 있는 정책을 펼쳐 주었으면 합니다. 학생은 스스로 행복을 느끼면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교사는 자부심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가르칠 수 있으며, 부모는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정책, 교육의 기본을 바로 세우는 정책만큼은 새 정부가 반드시 완수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순근 원장 : 부인도 교육심리학자이셔서 두 분께서 자녀교육을 어떻게 하셨을까 궁금합니다. 평소 가지고 계신 교육관이랄까 교육철학도 함께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강요하지 않되 방임하지 않는 것이 저의 자녀교육의 기본 철학이었습니다. 저는 딸과 아들이 각각 하나씩 있는데,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찾아 꿈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선택을 존중하되, 부족한 부분이 있을 때에는 조언을 해주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때에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이 올바른 교육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순근 원장 :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로 가시기 전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3년 정도 연구실장을 지내셨기 때문에 한국교육개발원에 대한 애정이 남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대해 가지고 계신 바람이나 기대, 제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문용린 교육감 : 한국교육개발원은 우리나라 교육발전을 위한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우리 교육이 지니고 있는 강점과 약점, 그리고 우리 교육이 당면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한국교육개발원의 큰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한국교육개발원이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여 우리나라 교육이 한 단계 점프 업(Jump Up)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문용린 서울특별시 교육감

1947년 경기 여주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미국으로 건너 가 미네소타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학위(교육심리)를 취득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실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대통령자문21세기위원회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대통령직속교육개혁위원회 상임위원, 교육부 과외사교육비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대통령자문 새교육공동체위원회 위원,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 교육부 장관,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이사장, 독서새물결운동추진위원회 위원장,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상임대표, ‘아시아 태평양 교육 리뷰(APER)’ 편집위원장, 한국교육학회 회장,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이사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명예교수이며, 지난해 12월 서울특별시 교육감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되어 교육감으로 재임 중에 있다. 국민포장(′87), 국민훈장 동백장(′98), 청조근정훈장(′03) 등을 수상했다. 주요 저서로「도덕과 교육」, 「지력혁명」,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쓴소리」, 「EQ가 보이면 성공이 보인다」, 「21세기 문화시민운동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자」외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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