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0월
홈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PDF 다운받기
세계의 교육 ②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함께하며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실천하는 헬링스캄프 초등학교
정수정 독일 기센대학교 박사과정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들어가며
독일은 연방 국가의 특성상 사회 전반에 연계, 연대 체제와 지방자치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있다. 또한 독일 학교의 90%가량이 공립으로 교육이 공교육체계로 운영되고 다양한 복지 서비스가 법적으로 제도화되어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학교와 외부 관련 교육 기관 및 단체 간의 협력이 체계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연방주의에 따라 교육자치권을 가지고 있는 주 교육부는 학교 교육을 위해 필요한 외부의 기관 및 단체를 대표하는 정부 기관, 협회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단위 학교가 해당 대표 기관 및 협회에 속한 지역의 학교 외부 파트너와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각 지자체가 학교운영자(Schulträger)로 교사 및 교육내용을 제외한 학교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고 있어 학교 교육이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의 다양한 학교 외부 기관과 협회, 단체 등과의 밀접한 협력 하에 운영되고 있어 지역사회가 교육을 위한 공동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취약 계층 아동이 밀집한 지역에 위치한 독일의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를 예로 학교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활발하게 협력하며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우수하게 실시하는 마을교육공동체적 학교운영의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Städtische Gemeinschaftsgrundschule – Hellingskampschule)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1891년에 설립한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빌레펠트 시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이다. 사회소외계층 밀집 지역에 위치한 학교로 대부분 학생이 국가의 생활 지원을 받는 가정의 자녀이거나 이주 배경이 있다. 학교 근처에 망명 신청자들을 위한 거주기관이 있어 이주 학생의 유입이 많다. 아우스지들러(Aussiedler)1)와 망명 신청자들이 많았던 1975년부터 독일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을 위한 수업과 지원학급을 운영하였다. 2007년부터 아우스지들러의 이주가 급감하자 지원학급 운영을 중단하였다가 2009년 이라크 망명자가 대규모로 독일로 이주해 오면서 지원학급을 재개설하였고 2015~2016년 독일이 전쟁과 경제 난민을 대거 받아들이면서 이주 학생이 더욱 증가하였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불리한 환경의 학생들이 낙오하지 않고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지역사회를 학교 교육을 위한 공동체로 조성하기 위해 학교 외부의 교육 파트너와 활발히 협력하며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수한 학교 운영의 결과로 빌레펠트시에 제2의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분교)가 설립되었다. 현재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에는 아프리카와 남동유럽의 여러 국가 및 러시아 등 수십 개 국가에서 온 이주 학생이 재학중이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 본교에는 150명, 제2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에는 8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전체 15명의 교사와 2명의 사회교육사(Sozialpädagoge), 2명의 학교사회복지사(Schulsozialarbeiter)가 근무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수의 교사교육 및 학교사회복지를 전공하는 대학 실습생 및 자원봉사자, 온종일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간제 교육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의 교육지원의 토대 - 교육 지원콘셉트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학교 입학 때에 학생, 학부모, 학교가 교육과 훈육에 관한 합의서를 작성하여 서명하고 이를 토대로 상호 밀접한 협력을 한다. 수업과 인성교육, 미디어 교육, 학교폭력방지, 건강 보호 등의 교육 방안을 자체적으로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의 특성상 밀집한 취약계층 학생을 위해 교사, 학교사회복지 관련 전문 인력, 학교 외부기관이 활발히 협력하며 포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학교사회 복지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확립되어 있다. 또한 독일어와 독일 교육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난민 학생 및 중도입국 이주 학생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제학급(Internationale Klasse)”을 개설하고 의무형 온종일학교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교육 지원을 받아 학생이 함양해야 할 역량을 아래와 같이 정하고 학생이 이러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통해 학생의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각 학생의 개별 필요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학교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지역의 학교 외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관리에 중점을 두고 매우 광범위한 학교 외부의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고 있다. 대표 협력 파트너는 빌레펠트 지역 (이주민) 통합센터, 빌레펠트시 통역사 사무실, 지역적십자 협회, 빌레펠트 아동보호 협회의 대부(Paten)프로그램, 시 지역기관 “HELLI(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 여가시설)”, 빌레펠트 전문대학교, “학교와 통합” 연구회, 공익 상호문화협회 코스모폴리트(Kosmopolit), 빌레펠트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실험학교(Laborschule), 취약계층 학생 대상 문화 프로젝트 운영 협회, 빌레펠트 디아코니, 난민과 망명자를 위한 전문기관, 중도입국 학생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근교의 중등학교 및 특수학교, 각종 의료진(내과, 이비인후과, 안과, 치과, 보건청), 아동과 청소년 심리 및 정신과 상담 및 치료 기관, 빌레펠트시 학교심리학적 상담 기관, 응급상황의 가족 지원 전문기관, 다양한 아동 돌봄 기관, 여가 활동을 위한 스포츠 협회, 빌레펠트시 가족/청소년청, 취약 계층 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시민 이니시어티브 타불라(Tabula) 협회 등이 있다.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학교사회복지 전문 인력이 지역사회와 만들어가는 학교사회복지(교육복지) 프로그램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불리한 환경의 학생과 부모의 필요를 고려하여 이들을 지속해서 지원하기 위해 학교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교 사회복지 업무는 아동과 청소년, 가족의 교육과 복지와 관련 있는 지역사회의 각계각층의 기관 및 단체와의 네트워크 업무를 통해 학교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문제를 방지하고 해결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목적은 학생의 발달을 과정 중심으로 동행적으로 지원하는 것과 교육과 관련 있는 학생과 가족의 다양한 문제를 도와 그들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분야는 첫째 동행, 지원, 상담과정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사회성 그리고 절박한 위기 상황을 돕는 것, 둘째 학생과 학부모를 학교 교육에 통합하고 새로운 관점과 참여 기회를 얻도록 하는 것, 셋째 학부모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것, 넷째 온종일학교를 운영하는 교사 및 교육 인력이 자신의 학급 또는 그룹과 갈등이 있을 때 자문과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 다섯째 학교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과 상담을 제공하는 것, 여섯째 지역의 다양한 시설 및 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의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것, 일곱째 교사교육생 및 사회교육과 학교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이 헬링스캄프 학교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여 헬링스캄프 학생의 교육을 지원하고 그들의 전공교육을 돕는 것이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학교의 소재 지역이 지난 2009년 국가 지원을 받는 기초생활 보호대상자, 이주 배경이 있는 자, 한부모 가정 등 모든 부분의 사회소외계층이 빌레펠트시에서 가장 밀집된 지역으로 선정되어 국제학급이 개설되고 사회교육사 닐스 벤쉬가 오면서 활성화되었다. 이후 점차 확대되어 현재는 닐스 벤쉬를 포함한 2명의 사회교육사와 2명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사업 실현을 위한 멀티 전문팀(multiprofessionellen Team)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소속기관 및 주 근무지, 담당업무가 다르다. 이들의 업무 현황을 살펴보면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공동체적 학교 프로그램 운영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사회교육사 닐스 벤쉬는 헬링스캄프 초등학교 학교 사회복지 업무의 중심으로, 독일어를 전혀 모르고 새로 이주해오는 학생의 교육을 책임지는 국제학급을 교사 1인과 함께 담당하고 있다. 닐스 벤쉬는 국제학급의 교육과 학급 학생과 학부모의 생활 전반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 및 시설과 협력하고 있다. 우선 지자체의 통합청과 소통하며 이주 학생과 학부모의 생활 및 교육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언어교육과 전체 교육과 생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자신이 개발한 언어교육과 지원 방안을 통합청에 제공하기도 하고 통합청에서 교육 인력 대상으로 이주 학생 교육과 관련한 연수를 시행하기도 한다. 학생이 자신이 처한 특수한 환경적 요인 으로 심리적인 문제가 있으면 학교심리학 상담기관에 자문하거나 도움을 받도록 돕는다. 가족, 디아코니, 교육 관련 지역의 민간기관과 협력하여 필요한 자문을 받거나 학생과 학부모가 필요한 지원을 받도록 연계하고 있다. 취약 계층 학생 교육지원을 하는 타불라(Tabula) 협회와 협력하여 국제학급의 학생이 방학기간 무상으로 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타불라 협회에 속한 자원봉사자가 매주 1회 국제학급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성탄절과 부활절 등 특별한 독일 명절 에는 기업 및 개인 기부자를 찾아 선물 받기가 어려운 국제학급의 모든 학생이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빌레펠트 대학교와 협력하여 사회교육 또는 학교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국제학급에서 단기 또는 장기로 실습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학급에는 지속해서 1명 이상의 실습생이 이주 학생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에는 정기적으로 국제학급 학부모의 자녀 교육과 생활에 관한 문제를 지원하기 위해 상담을 한다. 한편 닐스 벤쉬는 이주 학생 교육과 지원 전문가로 타 학교의 요청이 있으면 상담과 자문을 하고 이주 학생과 학부모 교육 인력을 대상으로 여러 기관과 협회에서 연수 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다.

사회교육사 하이드룬 프렝거의 주 업무는 입학생과 재학생의 학업능력과 역량을 진단하는 것이다. 학생의 역량에 따라 개별지원 계획을 세워 지원하고, 개별지원과 관련하여 교사가 어려움을 겪을 경우 상담을 제공한다. 다른 소외계층 밀집 지역 학교 학생의 진단 업무도 겸하고 있으며 타 학교에서 진단과 관련하여 지원 요청이 있으면 상담을 제공한다. 업무의 특성상 학생을 담당하는 교사, 사회교육사, 학부모 및 학교청, 학교심리학 기관과 밀접한 협력을 하고 있다.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학교사회복지사 아크만은 교육과 참여 프로그램 (Bildungs- und Teilhabepaket)에 따라 취약계층 아동 교육을 지원하는 업무를 한다. 교육과 참여 프로그램은 실업 수당이나 기초생활수급비 등 국가의 부조를 받는 가정 자녀의 교육을 지원하는 국가 프로그램이다. 해당 학생이 교육과 참여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소풍, 견학, 수학여행비, 학교 교육을 위한 물품, 학교통학을 위한 교통비, 과외 수업료 등의 학습지원비, 점심 급식비, 문화 프로그램 참여지원비를 받을 수 있도록 학부모에게 필요한 상담을 제공하고 학부모가 독일어와 행정 사항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신청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신청서를 함께 작성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외 아크만은 학교 학생 건강 보호 프로그램과 학부모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아크만은 업무 수행을 위해 지자체의 청소년청, 복지와 건강, 문화 관련 부서 및 협회와 협력 하고 있다.

학교 사회복지사 비안카 하이트만은 새로 이주한 학생의 교육 통합을 지원하는 멀티 전문팀의 업무를 지원하고 조정하여 원활한 팀 운영을 돕는다. 멀티 전문팀은 취약 계층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교사 및 사회교육사 또는 학교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다. 비아카 하이트만은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와 학교청에서 근무하고 주 업무는 멀티 전문팀 지원과 학교와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확립하는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근무하며 학교의 상황을 실질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학교와 학교청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이외 학생과 학부모 상담, 학생 개별 지원, 지원 프로젝트 운영 등의 학교사회복지 업무와 취학 전 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 입학, 국제학급에서 일반 학급으로 편입, 초등학교 졸업 후 중등학교 진학의 학생 교육 이행기 과정도 지원하고 있다.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학부모 협력
이주 배경이 있는 학생 및 취약계층 아동의 학교 적응과 교육의 성공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학부모의 적극적인 지원과 학교와 학부모 간의 신뢰와 협력이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학부모가 자녀교육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므로 학부모도 독일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교사와 학교사회복지 전문 인력은 편지, 전화, 학부모의 밤, 면담시간을 통해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상담을 하고 있다. 사회교육사 또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학부모가 도움이 필요할 경우 정해진 면담시간 외에도 수시로 연락하며 가정방문도 자주 한다. 자녀 교육의 어려움이나 교육에 필요한 것이 있으면 적합한 지원을 연계하거나 직접 돕고 있다.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에는 이주민으로 독일어가 부족하고 독일 사회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가 많으므로 이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있도록 학부모가 거주지를 구하는 것이나 구직하는 것도 돕고 있으며 학부모가 독일 교육과 문화를 바로 이해하고 자녀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급 프로그램, 학교축제, 놀이, 만들기, 요리 프로그램, 견학 등에 참여하도록 한다.
독일의 마을교육공동체
특징 및 시사점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독일의 연계체계를 토대로 학교를 마을교육공동체로 훌륭히 운영하고 있다. 취약 계층 학생을 위한 교육은 다방면의 후원이 필요한데 헬링스캄프 초등학교는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인력을 중심으로 이들의 지원 분야를 전문적으로 세분화하여 이들이 각자 분담한 업무 분야에 따라 여러 방면으로 지역사회와 학교 간의 협력을 구축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실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필요를 고려한 다양한 지원을 가능하게 하였다. 지역 사회와의 다방면의 협력과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사회복지 전문 인력이 공동체로 협력하도록 하여 모두가 함께하며, 지역의 실정을 고려한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실현하고 마을교육공동체와 같은 학교 운영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분야의 인력과 기관의 연계 협력은 협력을 위한 조율에 장기간이 소요되거나 업무분담이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가 중복되거나 상호 책임 전가가 있을 수 있어 수요자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취약계층 학생의 경우 타고난 고착화된 환경의 불리함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기회가 적다. 교육 환경적인 측면에서 복합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대체로 정보에 어둡고 동기도 낮다. 또한 교육은 가족 내에서 시작 되며 가족은 아동과 청소년 삶 전체에 관련이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능력과 실정 그리고 가족을 통합한 지원을 통해서야만 출신 배경에서 야기되는 교육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헬링스캄프 초등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 전문 인력은 이들의 조력자로 학생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 교육을 위한 개인의 전제조건과 능력을 인식하여 지원하고 학부모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부모의 양육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여러 분야의 학교사회복지 인력이 같은 학교에서 협력하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 더욱 전문적인 도움을 통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되고 관련 기관 간에 정보 공유와 소통이 수월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세분된 인력이 구축하는 교육지원 네트워크의 확대는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제고하여 지역사회와 학교 간 공동체적인 교육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1) 이들은 독일인으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옛 소련과 동남유럽에 흩어져 살다가 귀향한 사람들로 대부분 옛 소련(51%)이나 폴란드(34%)에서 다시 돌아온 이들이며, 1950년에서 2002년까지 약 4천 3백만 명에 이른다.
2) Regionalen Arbeitsstellen zur Fö rderung von Kindern und Jugendlichen aus Zuwandererfamilien
참고문헌
정수정·류방란(2012). 독일의 이주청소년을 위한 교육지원 정책, 비교교육연구, 22권 2호, 47-77.
FDP Landesverband NRW. Unser Ziel ist, dass die Schü lerinnen und Schü ler in Nordrhein-Westfalen in den besten Schulen der Welt unterrichtet werden.
https://www.fdp.nrw/schule. 2017년 9월 5일 검색
Hellingskampschule. Schematische Darstellung, Diagnose und Foerderung.
http://hellingskampschule.de/userfiles/3.3.2__Schematische_Darst ellung_Diagnose_und_Foerderung.pdf 2017년 9월 5일 검색
Hellingskampschule. Schulsozialarbeit an der hellingskampschule. 2017년 9월 5일 검색
http://hellingskampschule.de/userfiles/Schulsozialarbeit/Schulsozialarbeit.pdf
그 외 내용은 2017년 9월 1일 헬링스캄프 초등학교 사회교육사 닐스 벤쉬와 인터뷰를 정리하여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