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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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③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급 환경 만들기:
클래스넷 활용을 중심으로1)
박종효 건국대학교 교수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급 환경 만들기: 클래스넷 활용을 중심으로
최근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론 중 하나는 사회생태학 모형이다. 사회생태학 모형은 인간의 행동을 맥락 속에서 이해하는 이론적 틀로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과 자신이 속해있는 여러 겹의 환경체계로부터 영향 받는다고 가정한다(Bronfenbrenner & Morris, 1998). 환경체제는 물리적, 대인관계, 사회체계까지 다양하며 한 개인은 자신이 속한 미시체계, 미시체계들을 매개하는 중간체계, 그리고 외체계로부터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다(Neal & Neal, 2013).

사회생태학 관점에서 바라보면 학급은 학생과 교사, 학생들 사이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상호작용이 끊임없이 발생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급 문화와 풍토를 형성한다. 학급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장 오랫동안 생활하는 물리적 환경이면서 동시에 학생들의 생각과 판단, 태도와 신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맥락이다(Eccles & Roeser, 2011). 구성원으로서 학생들은 학급의 문화와 풍토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면서 동시에 이러한 문화와 풍토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을 수 있다. 학급 구성원 사이에 공유된 믿음과 태도는 학급에서 권장되거나 금기시되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규범이 된다(Jackson, Cappella, & Neal, 2015).
또래 연결망을 이용한 건강하고 긍정적인 학급 문화
학교폭력은 학급 내 집단 과정으로서 학급 규범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교폭력이 허용되는 정도는 학급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학교폭력을 포함한 공격행동은 또래들로부터의 인기나 선호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으나 특정 학급, 예를 들어 소수의 학생이 사회적 지위를 독점하는 위계적인 학급이나 교우 관계의 상호작용이 적은 학급에서는 특정 유형의 공격행동이 인기나 선호를 높이기도 한다(Ahn & Rodkin, 2011).

필자가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하고 시범 운영하고 있는 클래스넷은 학급 내 학생 간의 상호작용과 학급의 규범을 진단하기 위하여 구안된 웹 기반 사회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이다(박종효 외, 2017). 클래스넷은 기존의 사회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이 간과하고 있는 개인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학급 수준의 문화와 풍토를 함께 진단해 주며, 이러한 개인과 학급 환경의 상호작용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어 가는 양상과 이러한 변화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추적 조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클래스넷 결과의 일부인 [그림 1]은 학급 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정에 기반한 교우관계 연결망을 보여주며 학급 내에서 중심적인 학생, 매개자 역할을 맡은 학생, 위계가 높은 학생은 누구인지를 알려준다.
[그림 1] 클래스넷 결과표의 일부
또한 클래스넷을 통해 학급의 밀집도(Density)와 위계성(Hierarchy) 정보를 얻어을 수 있다(Borgatti & Ofem, 2010). 밀집도는 학급 구성원 간의 연계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밀집도가 높은 학급에서는 학생들 사이에 치밀하게 연계되어 있어서 정보를 공유하거나 파급하는 속도가 빠르다. 따라서 밀집도가 높은 학급에서는 대인관계 공격성이나 따돌림 등 간접적 유형의 괴롭힘이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

위계성은 학급 내 또래들 사이에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분포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사회적 지위는 또래로부터의 수용(acceptance)이나 선호(preference), 인기(perceived popularity)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위계적인 학급은 일부 소수 학생에게 선호나 인기와 같은 사회적 지위가 집중되어 있다. 반면에 위계적이지 않은 학급, 평등하고 민주적인 학급에서는 선호나 인기와 같은 사회적 지위가 학생들에게 골고루 퍼져 있다. 소수의 학생에게 인기나 선호가 집중되어 있을 경우, 이 학생들은 자신이 가진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외현적 공격성이나 대인관계 공격성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Ahn & Rodkin, 2014).

담임교사는 학급 내에서 또래 연결망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학급에 지배적인 행동규범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학급에 관한 이러한 정보를 갖고 있을 때 비로소 교사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도움과 지지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할 수 있다. Farmer 등(2011)은 교사가 학급 규범을 조정할 수 있으며 학급 내 개별 학생의 역할과 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교사는 일종의 또래 관계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s)”이라고 명명하였다. 교사가 또래들의 사회적 지위에 기초하여 학급 규범을 경험적으로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면, 이들은 학생들의 또래 역동을 고려하면서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지지하도록 학급을 운영하거나 수업을 실행할 수 있다. 학생들의 교우관계 연결망을 고려한 교육적 개입은 학급 내에서 연계가 많이 되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긍정적 규범을 형성하고 유지하도록 할 뿐 아니라 이러한 긍정적 규범에 일치하는 행동을 강화하도록 학급을 관리할 수 있다.

교사는 생활교육 차원에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급 내 규칙을 만들도록 도우며 이러한 규칙에 근거하여 특정 학생들에게 처벌이나 보상을 줌으로써 명시적, 암묵적 규범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모둠구성이나 자리배치, 학급 내 역할 분담도 학생 개인의 평판과 명성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소외되거나 주변인으로 생활하고 있는 학생들이 인기 있고 선호되는 학생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급 내 또래관계를 조정할 수 있다.
학교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급 환경 만들기: 클래스넷 활용을 중심으로
정서적 학급 풍토로서 교사-학생 관계
학급은 학생 간의 상호작용과 함께 담임교사가 학생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그들의 발달과 적응을 돕는 중요한 교육 환경이다. 학급 내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의 질은 학급의 정서적 풍토(Classroom Emotional Climate)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Pianta & Allen, 2008). 긍정적 정서 수준이 높은 학급은 교사가 학생들의 요구에 민감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가 따뜻하고 배려적이며 진실하고, 교사가 학생의 관점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비판하거나 엄격하게 훈육할 필요 가 없다.

이러한 학급에서는 담임교사가 학생들의 편안함과 즐거움을 촉진시켜 주는데 학생에게 따뜻함을 표현하거나 존중을 보여주며 관심을 갖고 학생들끼리 서로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정서적 풍토가 높은 학급의 교사는 학생들의 정서적, 학업적 욕구를 잘 인식하고 있고 학생들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활동을 선택하여 반응하며 자기표현을 격려하고 학생들의 관심과 관점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대로 부정적인 정서적 풍토를 가진 학급에서는 담임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정서적인 유대가 부족하며 상호 존중이나 존경이 적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인간적인 모욕감이나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처벌하고 통제한다. 이러한 학급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관점이나 수준에 맞추어 수업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거나 학습에 관한 흥미나 동기를 잃기 쉽다.

학급의 정서적 환경은 CLASS(Pianta & Allen 2008)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데, 이 척도는 학급의 긍정적 풍토, 부정적 풍토(의 결여), 교사 민감성과 학생 관점에 대한 존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긍정적 풍토 수준이 높고 부정적 풍토가 낮은 학급은 학생들 사이에 유대와 소속감, 즐거움과 열정, 존중을 많이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학급에 소속된 학생들은 학습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교폭력을 포함하여 문제행동의 발생도 적었다. 교사 민감성이 높은 학급은 교사가 학생의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잘 인식할 뿐 아니라 학생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잘 도와줄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의 요구에게 민감하고 반응적일수록, 학생들은 학습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학생의 관점을 존중해주는 학급의 교사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촉진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자극함으로써 학업 지향적인 학급풍토를 형성한다. 학생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와 관심은 학교폭력이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억제하는 중요한 보호기제로 작동할 수 있다.
학급 관리 및 학생 상담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물론 학교폭력이 학급 내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담임교사의 노력만으로 예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교폭력 예방과 관련하여 담임교사의 인식과 노력은 다른 어떤 제도나 규정보다도 강력하며 근원적이다. 담임교사가 학생들과 학급을 잘 이해하고 촘촘히 관리·지도한다면 잠재적인 학교폭력 중 상당수는 억제되고 약화될 수 있다. 특히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가해학생이나 목표 대상이 되는 피해학생, 그리고 주변에서 동조하거나 방관하는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행동은 학급 내 경험과 교류를 적극적으로 조정함으로써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의 담임교사, 특히 초임교사는 학급 내에서 수시로 변하는 학생들의 교우관계를 충분히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학생들의 신념과 행동을 직접적으로 지배하는 학급의 (암묵적)규범이나 풍토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더 나아가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파악되거나 학급 내 지배적인 암묵적 규범이 잘못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학생에게 적절한 도움과 지도가 제공되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 현실을 고려해 볼 때,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의도적이고 명확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 SEALS(Supporting Early Adolescent Learning and Social Success, Farmer et al., 2013)나 PATHS(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Domitrovich et al., 2010)와 같이, 오랫동안 이론적, 경험적으로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은 학급 내 생활교육과 학급 관리를 중심으로 교사 교육을 핵심 요소로 강조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교사들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행동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과 맥락을 분명하게 제시해 주며, 학생의 학교적응과 사회성 발달, 정서적 성숙을 돕는 일련의 교육활동을 제안하고 있다. 필자가 앞에서 소개한 클래스넷은 또래 연결망을 기초로 학생 생활교육과 학급 관리를 위한 진단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생의 학교적응을 돕도록, 학급 맞춤형 교사 컨설팅과 자문 서비스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학급문화는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학교규범에 대한 순응과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폭력과 관련해서 학급의 풍토와 문화는 중요한 영향 요인이다. 학급 규범에 따라 폭력 성향을 가진 학생이 폭력적으로 행동하기도 하고 폭력 성향을 억제하고 친사회적 성향이 더 발현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학급 내 또래관계와 교사-학생 관계가 학교폭력 발생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학급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한 신념이나 반응이 어떠한지를 교사가 예민하게 관찰하고 모니터링이 하는 것이야말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장 근원적 접근이 될 것이다.
1) 본고는 박종효 외(2017) 논문의 일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해당 논문의 출처는 참고문헌에 수록함.
참고문헌
박종효 외(2017 인쇄 중). 사회연결망분석에 기초한 웹 기반 클래스넷(ClassNet)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과학연구. 48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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