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교육
미래사회 대비 학생역량 강화를 위한 스코틀랜드의
‘Curriculum for Excellence’
임유나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1. 들어가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對局)이 펼쳐진지 1년이 지났다. 그사이 인공지능(AI) 기술은 더욱 진보하여 인간 고유의 영역으로 생각해 왔던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영역까지 도전해 예술작품을 창작해 냈다고 한다. 우리 사회의 면면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켜 온 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지식 정보가 폭증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사회에서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고 주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교육을 논의해 오고 있다. 그리고 최근 10여 년간 지구촌 곳곳에서는 현재와 미래를 위해 반드시 지녀야 할 능력, 즉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져 왔다.

스코틀랜드의 ‘Curriculum for Excellence’(이하 CfE) 역시 과학기술, 경제, 사회 변화에 따른 학생 능력 개발의 필요성에 의해 대규모 국가교육과정 개정 작업을 통해 개발되었고, 2010년부터 학교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종전의 스코틀랜드 교육과정이 특정 연령에 국한된 개정을 통해 개발되었다면, CfE는 단일 교육과정으로 개발하여 3~18세 전 연령에 걸쳐 총론적 비전과 원리 등을 공유하고 학생 발달 단계에 따른 연계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Priestley & Humes, 2010). 개발 과정에 있어서는 우선적으로 3~15세 교육과정의 개발이 이루어졌고, 이후 15~18세 교육과정은 국가자격체계와 연계하여 개발되었다.
스코틀랜드 CfE는 총론, 교과교육과정, 그리고 실행을 위한 다섯 편의 가이드라인 문서들(Building the Curriculum Series)로 구성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CfE의 총론(Scottish Executive, 2004)과 교과교육과정(Scottish Government, 2009b), 기능에 관한 지침 문서(Scottish Government, 2009a)를 중심으로 역량과 기능 제시 방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2. Curriculum for Excellence 총론
CfE 총론이 제시하는 상위 가치는 ‘지혜, 정의, 자비, 신실’로, 스코틀랜드 사회가 지향하는 공유된 가치를 그대로 채택한 것이다. 이는 학생들이 스코틀랜드 사회가 기반하고 있는 가치들, 사회 정의와 개인 및 공동체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자세나 태도를 올바르게 정립하도록 하는 것을 학교교육의 필요성으로 보기 때문이다. 동시에 CfE는 스코틀랜드의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학습과 일과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성향, 지식, 기능 등을 잘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을 의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CfE 총론은 ‘성공적인 학습자, 자신감 넘치는 사람, 책임감 있는 시민,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여자’를 핵심역량(key capacities)으로 제시하고, 모든 학생들이 핵심역량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을 스코틀랜드 교육의 목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유사한 형태로, 핵심역량을 갖춘 사람의 모습을 간략히 특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역량이 교육과정 정책과 실행의 방향이 되는 경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어떠한 사람으로 성장해야 하는가’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Biesta & Priestley, 2013), CfE의 핵심역량은 후자의 관점에서 접근한 형태이다. 그러나 인간상의 형태만으로는 그것이 어떤 역량이나 능력을 의미하는지 모호하기 때문에, CfE는 [그림 2]와 같이 핵심역량별 특성과 능력들을 여러 항목으로 구체화하고 있다. 즉 CfE의 핵심역량은 각각의 특성과 능력들을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3. Curriculum for Excellence 교과교육과정
CfE의 교과는 ‘언어, 종교와 도덕교육, 사회, 수학, 과학, 기술, 표현예술, 건강과 웰빙’의 8개로 구성된다. 각 교과의 성격, 목표, 학습내용과 진보 정도에 관한 기준,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관련 사항 등을 안내하는 기준 문서의 명칭은 ‘Experiences and Outcomes’이다. 여기서 ‘Experiences’는 학습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자 학습과 핵심역량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들을 의미하고, ‘Outcomes’는 기대하는 성취 결과를 의미한다. CfE는 각 교과교육을 통해 네 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도 교과학습이 역량 개발에 기여하고 있는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 나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의 교과교육과정이 지식 위주의 목표와 활동을 강조하는 형태를 띠어 왔다면, CfE는 수행을 통해 보여야 하는 능력들을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진술하고, 교과를 통해 길러야 하는 기능들을 구체화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내용교과의 특성이 큰 과학과 사회교과에서는 기능의 중요성과 기능의 종류, 기능 발달을 위한 지침들을 별도의 항목으로 하여 더 안내하고 있다.

교과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학습자를 교육과정의 중심에 놓는다는 방침에 의해 학생의 시점에서 진술되었고, 3~15세 교육과정의 다섯 단계(초기~4단계)에 따라 지식, 기능, 수행활동이 점차적으로 심화・확장하는 형태로 개발되었다. 역량은 사람이 성장함에 따라 그리고 일생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할 수 있으며(OECD, 2005), 단시간이나 단기간의 학습으로 길러지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학생 발달 단계에 따라 이를 심화·확장시키는 형태로 개발된 성취기준은 역량 함양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표 1>은 과학교과 성취기준 일부 영역의 예이다.
CfE의 성취기준은 우리나라 교과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성취기준들에 비해 그 수가 적다. 또한 스코틀랜드 교육부는 교육내용 기준을 이전에 비해 덜 상세하고 덜 처방적으로 만들 것을 의도하였다. 이는 학교와 교사에게 더욱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여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는 데 있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폭을 넓히고, 보다 활동적이고 열의 가득한 수업을 실천해 가기를 기대한 것이다. 또한 학습자에 따른 교육과정 개별화가 지속적으로 강조된 것도 중요한 이유였다(Brown, 2014).

이 외에도 CfE 교과교육과정은 각 교과마다 학제간 활동의 중요성 및 다른 교과의 학습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가를 설명하고, 교과에 따라서는 해당 교과의 특정 성취기준과 연계될 수 있는 다른 교과의 성취기준도 함께 예시하는 등 분과학문적 교과교육을 넘어 교과통합적 학습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4. Curriculum for Excellence 가이드라인 문서
CfE는 기능들(skills)이 교과학습뿐만 아니라 학교교육 전반을 통해 개발되어야 하는 것이고, 교육과정은 삶의 다양한 맥락과 일의 세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광범위한 기능들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기능 측면을 안내하는 가이드라인 문서인 ‘Building the Curriculum 4’에는 “①문해력, ②수리력, ③건강과 웰빙, ④사고 기능, ⑤개인의 학습, 계획, 경력 관리 기능, ⑥다른 사람과의 협력, ⑦리더십, ⑧신체 관리와 운동, ⑨진취성과 고용가능성”을 공통기능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 삶, 직업생활에 있어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기능들이자, 총론이 제시하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필요한 기능들로서 설정된 것이다. 기능 가이드라인 문서는 아홉 개 각각의 기능이 포함하고 있는 특성들을 <표 2>의 예와 같이 구체화하고 있다.
<표2> ‘다른 사람과의 협력’ 기능이 포함하는 특성들
- 다른 사람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해야 할 때와 독립적으로 일할 필요가 있을 때를 인식함
- 자신의 견해를 표명할 때와 그 방법을 알고 있으며, 자신의 신념에 대해 용기가 있음
- 팀의 강점을 이끌어 내는 방법, 강점을 구축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고 팀에 소속된 학습자로서 행동함
-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해해 볼 수 있으며, 자신만의 관점을 발전시킴
- 다른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학습방식이 현명하다면 그것을 인정하고, 또한 참고하여 자신의 학습을 발전시킴
- 공동과제, 정보 탐색과 제공에 대한 자신의 기여도를 알고 책임감을 가짐
- 공동과제와 활동에 대한 자신의 기여와 공헌을 평가할 수 있음
CfE는 교과지식이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여러 종류의 기능들과 잘 연계된 통합적 경험을 할 때에 더욱 잘 발달될 것으로 보고, 이를 학습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 방법으로 여긴다. 따라서 기능 가이드라인 문서에는 각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맥락과 환경이 안내되고 있다. 또한 야외학습, 커뮤니티 활동, 직업체험학습, 학교-대학 파트너십 프로그램 등과 같은 교과외 활동들을 권장하고, 지역사회 인사들을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에 활발히 참여시키고 있다. 교사나 지역사회 인사들이 교과외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그 프로그램을 통해 기를 수 있는 기능들을 명시적으로 설정하여 역량과 기능 발달의 목적을 분명히 인식하고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5. 나가며
역량을 지식, 기능, 태도, 가치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볼 때에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보다 의미 있는 실제적 맥락의 학습 경험들을 통해 지식과 기능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수행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동기, 정서 역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코틀랜드 CfE는 핵심역량을 전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에서 일관되게 강조하는 하나의 강력한 교육 비전으로서 작동시키고 있는 점, 각 교과 성취기준과 지침을 통해 교과 특성에 따른 기능들을 구체화할 뿐만 아니라 학습, 직업, 삶에서 반드시 필요한 공통기능들을 설정하여 강조하고 있는 점, 교과통합적 수업 설계를 위한 지침들을 제시하고 있는 점, 실제 삶과 직업 세계 맥락 속에서의 배움을 중요시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삶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습득하게 하고 있는 점 등에서 시사점이 있을 것이다.

오늘날 역량중심 교육과정 정책의 확산에 따라 지식교육이 경시된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Young, 2013). 전통적으로 인식론적 관점에서의 지식교육은 학교교육 논의의 중심을 이루어 왔고, 시대가 변화했다고 하여 지식교육의 가치를 무조건 폄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다만, 지식 생산의 양식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고 어린 학생들이 미래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할 책무가 학교교육에 있다면, 학생들이 실제적 수행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형태로 학교교육이 변화하는 것은 시대와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방향이 될 것이다. 더욱이 지금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지능정보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역량교육으로의 변화 방향이 전통적 학교교육을 21세기형 학교교육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 Biesta, G., & Priestley, M.(2013). Capacities and the curriculum. In M. Priestley & G. Biesta(Eds.), Reinventing the curriculum: New trends in curriculum policy and practice(pp. 35-49). London: Bloomsbury.
- Brown, S.(2014). The ‘Curriculum for Excellence’: A major change for Scottish science education. School Science Review, 95(352), 30-36.
- OECD(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 Priestley, M., & Humes, W.(2010). The development of Scotland's Curriculum for Excellence: Amnesia and déjà vu. Oxford Review of Education, 36(3), 345-361.
- Scottish Executive(2004). A Curriculum for Excellence: The curriculum review group.
- Scottish Government(2009a). Curriculum for Excellence: Building the curriculum 4-Skills for learning, skills for life and skills for work.
- Scottish Government(2009b). Curriculum for Excellence: Experiences and outcomes.
- Young, M.(2013). Overcoming the crisis in curriculum theory: A knowledge-based approach.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5(2), 101-118.

※ 이 글은 필자의 연구논문인 「임유나(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제시 방식 검토와 스코틀랜드 ‘Curriculum for Excellence’ 분석을 통한 시사점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5), 143-167.」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