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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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교육 ②
프랑스의 방학
김현경 프랑스 몽펠리에대학교 석사과정
프랑스의 방학
프랑스의 방학기간
프랑스 교육기관의 학년도는 9월에 시작하고 7월에 끝난다. 따라서 현재 프랑스의 학년도는 2017-2018학년도이다. 방학 기간은 학교별 자율 설정이 아니라 교육청이 관할하는 교육구역(도시)에 따라 설정되며, 총 30개의 교육구역이 A, B, C 세 개의 존1)으로 나뉘어 같은 학사일정을 공유하고 있다. 2017-2018학년도의 방학기간은 다음과 같다.
프랑스의 방학
프랑스의 방학정책
방학기간동안 공공차원(정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방학정책은 열린학교사업이 있으며, 2017년부터 성공캠프가 새롭게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열린학교 (Ecole ouverte)
1991년에 도입되어 지금까지 실시되고 있는 이 제도는 휴가를 떠나지 않거나 지역 여가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방학기간 및 수요일과 토요일(수업이 없는 요일)에 중등학교 시설을 개방하는 제도이다. 교육우선지역2)이나 도시의 교육취약지역에 있는 학교들을 대상으로 한다. 부모의 요청에 의해 참가신청이 이루어진다.

이 제도는 두 가지 원칙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 자원 및 보수의 원칙 : 열린학교 프로그램 운영은 학교장, 교사, 지원인력의 자발적 신청과 참여로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발생하는 추가적 비용은 보수로 지급된다.
- 학교장 책임 및 기관 자율성의 원칙 : 열린학교의 프로그램 계획은 학교장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며, 이후 지방자치단체 관리팀(GPR)이 운영 내용이 열린학교 정책의 목적에 합당한지 확인하게 된다.
대상
중등학교 교육기관의 학생, 학교밖 청소년, 초등학생(특히 CM23) 학생). 경우에 따라 학교장의 재량으로 취학연령 미만 혹은 초과의 지원자도 대상이 될 수 있다. 학교장이 교육기관의 여건에 따라 수용 가능한 학생의 수를 정하고, 진행 인력, 활동, 집행예산 등의 세부사항을 결정한다
목적
- 교육기관을 아동과 청소년에게 개방 : 학교기관에서 구성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하고 사회화되고, 시민성을 행사할 수 있으며, 특히 참여하고자 하는 활동 을 직접 선택함으로써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교육기관을 지역사회에 개방 : 열린학교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과정에서 학교는 지역의 사회·문화적 환경을 활용하고, 학부모와 청소년, 지역사회의 구성원 및 단체와 협력하게 된다. 이에 더불어 교육기관 간의 협력 또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시, 삶, 방학”이라는 지역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기간
지방자치단체 관리팀(GPR)에서 기간을 결정하며 1년에 최소 2번(1번은 필수적으로 학년말 여름방학)에 걸쳐 이루어진다. 여름방학에는 최소 3주(2기간으로 나뉨)로 운영된다.

학기 중 수요일과 토요일에 이루어지는 기간은 방학기간에 운영되는 최소 기간에 맞추어 운영된다.
활동
열린학교의 운영내용은 교육기관의 교육목적에 합당한 선에서 교육기관의 자율에 맡긴다. 열린학교 기간 동안에는 보충활동, 학습활동, 문화활동, 스포츠활동 및 여가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제공된다. 또한 이러한 모든 활동은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 가지의 활동만 포함하는 계획은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다.
프랑스의 방학
협력 및 조정
열린학교의 운영은 여러 정부부처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교육부, 청년부, 사회·노동·복지부, 보건· 가족·장애부 등). 따라서 지방자치단체 차원과 정부 차원의 협력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학교장과 지역의 여러 기관(DRAC-지역문화관할기관, DDASS- 지역보건사회기관, DRJS-지역청년및스포츠기관 등)이 협력하여 내용을 꾸리게 된다.
책임과 관리
교육기관의 장은 자신이 속한 교육기관에서 열린 학교 프로그램, 내용, 운영과 진행을 총 책임진다. 교육기관의장은 참여청소년, 운영인력, 설비에 대한 위험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열린학교의 운영인력(팀)은 대다수가 현직 교사이며, 외부 인력4)도 포함할 수 있다.
감독기관
1) 열린학교위원회 Commission nationale de l’Ecole ouverte(CN)
자문기관으로 내무부 및 여러 정부부처의 대표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열린학교 활동의 방향을 설정하고 재정 구조를 결정한다. 지방자치단체 관리팀의 감독을 관할한다.

2) 지방자치단체 관리팀 Groupe de pilotage régional(GPR)
지방자치단체의 대표자와 열린학교위원회의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정책의 기획, 운영을 책임진다.

3) 교육청 행정부서
지방자치단체 관리팀의 행정부서를 구성하며, 학교장이 구성한 열린학교 프로그램의 1차 감독을 담당하고, 행정적 교육적 지원을 한다.
재정
열린학교의 재정은 두 가지 방법으로 충당된다.
- 정부부처(사회·노동·복지부, 보건·가족·장애부, 교육부)의 교부금 신청을 신청한다.
- 학교 자체의 재정으로 운영 :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재정지원기관을 구한다.
열린학교 프로그램의 평가
- 질적·양적 평가 : 1차적으로 학교장은 운영한 프로그램에 대해 활동 보고서(운영 과정, 효과, 개선점 등)를 교육청에 제출하며, 교육청의 업무담당자가 관할 지역의 활동보고서를 종합하여 최종보고서를 작성한다.
- 재정 평가(감사) : 교부금을 지원받은 경우 열린학교 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 쓰인 예산의 결산표를 구성하여야 한다. 교부금을 지원받지 않은 경우 학교 내 행정위원회에 재정 사용내역을 알려야 한다.
2011년 열린학교 운영의 20주년을 맞아 새롭게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요구가 추가되었다
- 대상 : Cycle제도5)의 도입에 따라 cycle 3에 해당하는 CM1, CM2, 6학년(중학교 1학년에 해당)간의 연관 관계가 강화되었으며 따라서 CM2 학생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게 되었다. 또한 프랑스에 새롭게 정착하게 된 학생들도 필수적으로 포함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 열린학교 운영에 대한 학교장의 책임과 권한을 강조하고 있다.
- 운영인력 : 학부모가 열린학교 활동에 참여하여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 기간 : 여름방학기간동안 최소 2주와, 이외 방학기간에 최소 1주의 운영기간을 갖는다.
- 지역사회와의 협력 : 교육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최대한 많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학교급 간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 지방자치단체 관리팀(GPR)의 역할 : 각 학교가 지원한 열린학교의 운영계획을 검토 및 선정하며, 교육기관이 재정지원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는 역할을 맡는다.
프랑스의 방학
2017년 새로운 정부에서는 열린학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새롭게 요구하였다.
- 내용 : 2016년에 도입된 중학교 개혁과 Cycle상의 교육내용과 맥락을 같이 한다.
- 활동 : 미디어 및 정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디지털 기술을 다룰 수 있는 활동을 편성한다.
- 시민사회와 결합 : 시민성저장고6)를 활용한다.
- 운영 인력 : 학부모가 활동을 보조할 뿐만 아니라 직접 활동을 구상하고 운영하도록 격려한다.
- 열린학교에 참여하는 학교장들간의 회의가 교육청별로 1년에 한 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015년 결산보고서에 따른 열린학교 현황(2014-2015년도 운영)
- 중등학교의 617개교가 참여했으며, 그 중 중학교의 92% 참여함.
- 참여교 중 60%가 교육우선지역이나 교육취약지역의 학교
- 총 7886명의 인력이 참여, 그 중 39.3%가 교사
- 총합 2015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그 중 38%는 여름방학 기간에, 49%는 여름방학을 제외한 짧은 방학기간에, 13%는 수요일과 토요일에 운영됨
- 총 840만유로의 정부 예산과 71만9천유로의 지방 자치예산 투입
프랑스 교육부에서 평가하는 열린학교 정책의 효과
- 전반적인 학교 내 분위기가 향상됨(더 평안하고 학교 폭력이 줄어듦)
- 주변 환경과 교육기관이 결합하게 됨으로써 마을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형성
- 청소년과 교육인력(특히 교사), 학교와 학부모간의 관계가 향상됨
- 청소년의 행동이 학교에 우호적으로 바뀌게 됨(불량행동 감소, 학교에 나오지 않는 학생 감소 등)
- 초등학생의 사회, 교육적 통합
성공캠프 (Stage de réussite)
2017년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도입된 ‘신뢰의 학교(Ecole de la confiance)’정책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적 성취를 위해 고안된 제도이다.

대상 : 초등학교 5학년 학생(CM2)
목적 :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학생들의 기초학력 강화와 학업성취를 보장
기간 : 봄방학의 첫 주 및 중학교로 진학하기 전 여름방학 첫 주(7월 첫째 주) 또는 마지막 주(8월 마지막 주)
내용 : 성공캠프는 매일 3시간 씩 5일에 걸쳐 진행되며, 프랑스어와 수학과목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자원하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교사에 의해 운영되며,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편성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성공캠프는 보통 초등학교에서 운영되지만, 중학교에서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 학습보조7)와는 별개로 CM2학년의 학생들은 이후 중학교에서 접하게 될 학습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캠프에서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는 해당 학생의 단일화된 생활기록부(CP부터 중학교 마지막 학년까지)를 참조하여 학생의 역량을 진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성공캠프 기간 동안 학생에게 개별화된 교육과, 해당 학년도에 이루어진 교육내용과 일관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프랑스의 방학
1) 그림 1 참조
2) Zone d’é ducation prioritaire(ZEP) : 많은 사회적 어려움이 있는 지역의 학교에서 교육적, 교육학적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성취에 있어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정책. 주로 추가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재정지원을 강화하거나 인력을 보충하고 있다. 2016년부터 REP정책으로 바뀌어 시행되고 있다.
3) 프랑스 초등학교 학령기간은 5년이며, CP, CE1, CE2, CM1, CM2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CM2는 초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이며, 이후에는 중학교(4년-6학년, 5학년, 4학년, 3학년)로 진학하게 된다.
4) 교육부의 정식, 계약직 공무원, 다른 부처의 공무원, 교육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성인(시민단체 회원, 대학생, 다양한 분야 종사자 등) 등이 학교장의 판단 하에 운영팀에 합류할 수 있다.
5) 기본소양교육기간(초등학교와 중학교)를 3개 학년으로 묶은 것으로, cycle별로 교육내용의 일관성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
6) Réserve citoyenne : 시민교육과 관련한 주제로 학교 외부의 다양한 방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일시적 또는 주기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여 구축한 인적자원 플랫폼(인력풀)
7) Soutien scolaire : 방과 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적 도움으로 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거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크게 네 가지 1) 학습내용 보충 및 숙제 도움 2) 예술문화활동 3) 체육활동 4) 외국어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Charte Ecole ouverte, Circulaire n°2003-008 du 23 janvier 2003(열린학교 헌장, 2003년 1월 23일 공문)
Opé ration É cole ouverte pour l'anné e 2011 – appel à projets, Circulaire n° 2011-011 du 19 janvier 2011(2011학년도 열린학교 운영 – 계획 요청, 2011년 1월 19일 공문)
Opé ration É cole ouverte pour l'anné e 2017 – appel à projets, Circulaire n° 2017-034 du 1 mars 2017(2017학년도 열린학교 운영 – 계획 요청, 2017년 3월 1일 공문)
Ecole ouverte bilan 2014, Ministre de l’é ducation de l’enseignement supé rieuret de la recherche(2014년도 열린학교 결산, 교육·고등교육·연구부)
Lille 교육청 ‘열린학교’페이지 http://www1.ac-lille.fr/cid97560/ecole-ouverte.html#Exemples_de_projets_developpes_dans_l_Academie_pour_l_Ecole_Ouverte_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