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2월
홈으로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PDF 다운받기
세계의 교육 ①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김지영 동경대학교 박사과정수료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들어가며
최근 일본에서도 체험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체험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좋은 점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비율이 낮아지고 있어, 학교에서 학생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수업시수의 확보 등으로 인해 주말과 방학기간을 활용해 체험활동을 실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학생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교원의 부담도 커지게 마련이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에서는 일찍부터 학교와 지역이 연계협력하도록 하고 있으며, 연계협력 시스템을 정비하여 지역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나아가 학교와 지역의 연계가 일방적 ‘지원’을 넘어 파트너로서의 ‘연계협력’ 관계가 되도록 하고 있다.
체험활동의 효과와 현황
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에 대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자립심, 주체성, 협동성, 도전정신, 책임감, 창조력, 변화에 대응하는 힘 등과 같은 ‘사회를 살아가는 힘’을 기를수 있으며, 연구결과에 따르면 예절이나 배려와 같은 규범의식과 도덕심 등도 높아진다고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학력학습상황조사 결과에 의하면 자연 속에서 놀거나 관찰을 한 적이 있는 학생이 과학과목에서 평균정답률이 높게 나왔으며, 자연에서 집단숙박활동을 긴 일수 동안 실시한 초등학교가 국어, 산수의 활용문제에서 평균정답률이 높은 경향을 보여, 체험활동이 학력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의식주에 불편함이 없이 자란 학생들은 일에 대해 먹고살기 위한 것 이상의 의미를 추구하게 되는데, 체험활동은 이러한 학생이 건전한 직업관, 노동관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사회적으로 자립하기 위해 필요한 힘을 길러준다고 하고 있다.

게다가 부등교, 은둔형 외톨이 등의 청소년이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이나 생활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하며, 이지메 문제도 집단활동을 통해 규범의식과 인성, 인간관계형성 능력 등을 길러 대응하는 등 다양한 과제를 안고있는 청소년에게 유익하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유익한 체험활동임에도 불구하고 학생의 참여율은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학교 이외의 공공기관이나 민간단체가 실시하는 자연체험활동에 초등학생이 참여한 비율은 다음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학년에서 저하되었으며, 전국에 700곳 이상이던 국공립 청소년교육시설 수도 2005년 이후 급감하여 2011년에는 471 곳이 되었다. 이처럼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과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공교육 기관이 청소년에게 기본적인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체험활동은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연간계획을 세워 실시 한다. 특히 장기집단숙박활동이나 직장체험활동 등의 학교행사는 주말이나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실시할 수도 있는데, 나중에 소개하는 효고현의 체험활동주간 ‘토라이야루 위크’도 주말이나 방학기간에 실시하고 있다.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체제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최근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있는 체험활동이기에, 일본에서도 학교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전 교과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체험활동의 기획과 지도인력, 장소섭외 등에 있어서 지역과 연계협력하는 부분이 많아졌는데, 지역학교협동본부를 설치하여 이러한 연계협력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지역 코디네이터를 배치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현재 지역과 함께하는 커뮤니티 스쿨을 지향 하고 있는데, 커뮤니티 스쿨의 확대방안의 하나로 2016년을 기준으로 전국에 4,527개 설치되어 있는 것이 지역학교협동본부이다. 학교의 교육활동은 지원하기 위해 설치된 지역학교협동본부에는 지역 코디네이터가 있어 학교와 지역의 연계협력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역 코디네이터는 지역학교협동활동의 기획과 입안을 하고, 학교나 지역의 관계자간 연락 및 조정을 담당하며, 지역주민 가운데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관리하는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 코디네이터의 네트워크화를 위해 지역 코디네이터간의 정보공유와 연락조정을 담당하는 총괄 코디네이터를 두어 코디네이터의 기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편 학교에는 학교측 상담창구가 되는 지역연계담당 교직원을 두어 지역 코디네이터와 연계협력하는 체제를 이루고 있다. 교과활동의 지원이나 방과후 지원 이상으로 학교와 지역의 연계협력이 중요한 분야가 체험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활동장소나 내용에 따라 외부 자원에 의존하는 비율을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획과 섭외, 지도 등의 부담은 교원의 부담을 과중하게 하며 비효율적이므로 지역 코디네이터를 두어 학교와 지역사회를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효고현의 토라이야루 위크는 주말과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체험활동주간으로, 운영을 위해 교구추진위원회를 두어 학교와 지역사회가 긴밀하게 연계하고 있다.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사례: 토라이야루 위크(효고현)
효고현의 토라이야루 위크는 1998년도에 시작되어 20년 가까이 실시하고 있는 체험활동으로, 중학교 2학년 학생이 연속 5일간 지역에서 직장체험, 복지체험, 노동생산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각과 인성을 기르고, 지역 커뮤니티 구축에 기여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토라이야루 위크의 추진체제인 교구추진위원회는 학교관계자, PTA,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되어 기획과 섭외, 지도 등을 맡아 학교와 연계하고 있다. 토라이야루 위크는 주로 주말과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실시하며, 시기별 실시학교수는 다음과 같다.

그룹편성은 한 그룹당 평균 2.7 명이며, 활동장소는 한 곳당 평균 2.7 명, 지도 볼런티어는 평균 학생 2.0 명당 한 명이다. 활동내용을 분야별로 보면 직장체험활동 82.8%, 자원봉사나 복지체험활동 8.9%, 문화예술창작 체험활동 3.9%, 농림수산 체험활동 2.3%, 그 외 (국제이해, 과학기술,환경, 정보 등) 2.1%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별로는 유아교육 20.9%, 판매 17.9%, 사회복지시설 8.0%, 공공기관이나 소방서 등 7.8%, 음식점 등 6.9%, 초등학교나 고등학교, 대학교 6.1%, 제조나 건축 4.5%, 병원 등 4.0%, 문화예술창작 체험활동 3.9%, 스포츠 체육시설 등 3.5%이다. 지역과 관련된 활동으로는 수력발전소의 운전과보수, 지진피해기념공원 아나운스, 공항에서 여객업무수속 체험, 구조견 돌보기, 야생동식물 보호활동, 지역특산물 수확이나 제조, 지역의 기업과 병원에서의 체험활동, 지역의 역사유적 답사 등이 있다. 평균 11.4 시간 실시하는 학교의 사전지도에는 취지 및 활동설명회를 비롯하여 희망조사, 활동수용기관 방문, 매너지도, 활동수용기관 소개, 명함작성, 출발식, 자원봉사자와 회의, 타학년이나 타지역에 대한 계발활도, 복지학습 등이 포함된다.사후지도에는 평균 7.9 시간을 할애하며 감사편지 작성, 감상문 작성, 실천발표회, 홍보활동, 교류회, 발전학습(정보학습, 복지건강학습, 인권학습, 방재학습, 환경학습, 평화학습, 토라이야루 액션, 국제이해학습)을 한다. 특히 지역연계추진활동인 토라이야루 액션을 실시한 학교는 215 교(59.9%)이며, 지역축제의 기획과 운영, 청소활동이나 자원봉사, 토라이야루 위크의 지속적인 활동 등으로 지역에서 꾸준하게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러한 ‘토라이야루 위크’의 추진체제인 ‘교구추진 위원회’는 모든 공립중학교, 현립중등교육학교, 시립특별 지원학교에 설치되어 있으며, 구성원과 역할 등은 다음과 같다.
일본의 방학기간 체험활동을 위한 공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협력
이 중 지역단체대표 등의 구성원은 자치회 대표, 사업소 대표, 청소년육성단체 대표, 노인회나 부인회 대표, 교육위원회 초등학교 교장, 복지단체, 공민관장, 민생위원, 아동위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구추진위원회가 실시하는 활동 사례
- 학부모, 지역에 대한 협력의회 (79.8%)
- 활동수용기관 개척 (70.8%)
- 활동수용기관 검토 (59.6%)
- 순회방문 (53.2%)
- 학생의 활동에 대한 검토 (45.6%)
- 사전, 사후지도의 지원 (44.4%)
- 설문조사, 정리 (26.3%)
- 취재 (17.0%)
시사점
학생의 체험활동을 위한 일본의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에 있어 중요한 것은 지역학교지원본부에 배치하는 지역 코디네이터나 효고현 토라이야루 위크의 교구추진위원회와 같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원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공유하는 체제의 정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주말이나 방학기간처럼 학교의 휴업일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체험활동일 경우 교원에게 과중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거나,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은 유효한 방법이다. 따라서 지역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편으로는 학교의 교육활동과 학생에 대한 이해도 있는 코디네이터 인력의 양성, 연수, 배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일본의 운용사례는 우리나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로, 일본에서는 2018년도부터 키즈위크를 도입한다. 키즈위크란 지역별로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과 같은 학교의 장기휴업일 중에서 일부 기간을 다른 기간으로 옮겨 전후의 주말과 합쳐서 만든 9일간의 연휴를 일컫는 말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 휴일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키즈위크의 도입배경에는 소비를 활성화하고 노동자의 유급휴가 취득률을 70%까지 향상한다는 취지가 있으며, 지역의 실정에 맞게 설정하는 키즈위크의 기간에 해당 지역의 기업의 고용주는 자녀가 있는 직원이 휴가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하고, 학교는 키즈위크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학사일정의 조정 등을 해야한다. 경제적 측면의 효과에 대한 의문이나, 자녀가 없는 직원이 상대적으로 느끼게 되는 불공평 등의 문제가 있지만, 일단 도입이 결정되고, 올해 9월에는 학교교육법시행령을 일부개정하여 학교휴업일을 적절하게 분산화 한다는 규정이 마련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생각해 본다면, 키즈위크는 그동안 체험장소의 제공이나 자원봉사 등을 통해 주로 지역이 학교를 지원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왔던 기존의 연계형태에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학교는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여 지역과 협의하여 키즈위크의 기간을 설정하기 때문이다. 학교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던 기존의 연계와는 달리, 학교가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게 학사일정과 교육내용을 조정한다는 것은 학교에 부담이 되는 작업인 만큼 좋은 의미에서나 그렇지 않은 의미에서나 학교가 지역사회를 지금까지 이상으로 의식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2015년 12월에 중앙교육심의회가 답신한 내용에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커뮤니티 스쿨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의 협동체제가 ‘지원’에서 ‘연계협동’으로, ‘개별활동’에서 ‘종합화, 네트워크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하고 있다. 즉, 지역의 학교에 대한 일방적인 지원을 넘어서, 학생의 심신의 발달과 지역전체의 교육력 향상, 지역활성화라는 시점에서 학교와 지역이 파트너로서 상호간에 연계협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 앞으로 학교는 더욱 적극적이고 열린 자세로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공헌하려는 노력이 요청된다.
참고문헌
내각부(2014) 2014년도 어린이 청소년 백서 http://www8.cao.go.jp/youth/whitepaper/h26honpen/b1_03_02.html
효고현 교육위원회(2017.3) 2016년도 지역에서 배우는 ‘토라이야루 위크’보고서 http://www.hyogo-c.ed.jp/~gimu-bo/tryyaru/29/H28matome.pdf
효고현 교육위원회(2008.3) 지역에서 배우는 ‘토라이야루 위크’ 보고서-10년 평가검증 보고서- http://www.hyogo-c.ed.jp/~gimu-bo/tryyaru/tryaru.pdf
내각부(2017)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휴일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키즈위크’종합추진회의 제1회 자료 http://www.kantei.go.jp/jp/singi/kidsweek/dai1/siryou.pdf
일본경제신문(2017.7.23) 문제가 많은 키즈위크 https://www.nikkei.com/article/DGXKZO19150230S7A720C1EA1000/
문부과학성(2013) 앞으로의 청소년 체험활동 추진에 대해(중앙교육심의회 2013.01.21 답신) http://www.mext.go.jp/component/b_menu/shingi/toushin/__icsFiles/afieldfile/2013/04/03/1330231_01.pdf
문부과학성(2017) 학교교육법시행령 일부개정 http://www.mext.go.jp/b_menu/hakusho/nc/__icsFiles/afieldfile/2017/09/28/1396748_001_1.pdf
문부과학성(2015) 새로운 시대의 교육과 지방창생의 실현을 위한 학교와 지역의 연계협동과 향후의 추진방책(중앙교육심의회 2015.12.21 답신) http://www.mext.go.jp/b_menu/shingi/chukyo/chukyo0/toushin/__icsFiles/afieldfile/2016/01/05/1365791_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