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에 3D프린터 교육…융·복합大로 뜬다 - 국민대학교
박동휘 / 한국경제신문 기자 싸이월드 공감
국민대의 ‘실용학풍’이 주목받고 있다. 문·이과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교육이 핵심이다. 기업 수요에 맞는 인재를 배출하겠다는 것이다. 전교생의 99%(예체능 계열 제외)가 엑셀 자격증을 갖고 있을 정도다. 국내 대학 중 처음으로 전교생에게 코딩(컴퓨터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 교육을 의무화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조향센터로 지정되는 등 산학협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새로운 도약 나선 국민대
국민대는 올해로 건학 70년을 맞았다. 독립운동가인 신익희 선생이 세웠고, 이후 쌍용그룹으로 재단 주인이 바뀌며 서울의 상위권 ‘중견 대학’으로 자리잡았다. 학교 설립자인 해공 신익희 선생 이래 국민대의 건학 이념은 ‘실천궁행’이다. 실제로 몸소 이행한다는 뜻이다. “김성곤 쌍용그룹 창업주가 내건 산업주의도 실용의 연장선”(유지수 국민대 총장)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선 가장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대학을 꼽으라면 단연 국민대가 첫 손에 든다. 국민대는 1980년대 초 국내 대학 중 처음으로 공업 및 시각디자인학과를 개설했다. 스테파노 지오반노니 등 이탈리아 유명 디자이너가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1992년엔 자동차공학과를 국내 대학 최초로 개설했다. ‘섀시는 국민대, 전장은 한양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기업의 인정을 받고 있다.

국민대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융·복합이 상징인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려는 변화다. 유지수 총장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만 해도 인문·사회와 이공계가 분리돼 있다”며 “이런 장벽을 과감하게 허물어 앞으로 10년을 잘 일구면 국민대의 미래도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과 학생을 위한 3차원(3D) 프린터 과목을 개설한게 대표적인 융합 실험이다. 내년엔 인문기술융합학부(HAT·School of Humanities, Art&Technology)란 신개념 학제도 만든다. 인문·사회계 학생이 디자인과 소프트웨어를 배워 아이디어를 실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게 교육의 골자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방점’
문·이과 통합을 위한 연결고리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있다. 지난 4월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SW중심대학에 선정됐다. 이를 계기로 기존 컴퓨터공학부를 SW융합대학으로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1~2학년 때 소프트웨어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고 3~4학년으로 올라가면 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네트워크 및 정보보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5개 트랙을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과정이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의 목표로 국민대는 ‘소프트웨어를 잘 가르치는 대학’이란 개념을 제시한다. 소프트웨어를 국민대만의 특성화 분야로 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인력 확충이다. 국민대는 학생들에게 실무적 도움과 경력 개발의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뽑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기존 ‘정년 트랙’ 교수들과 기업에서 직접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갖고 있는 산학협력 교수를 하나의 팀으로 구축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실무 전문가 중심으로 산학협력중점교수 10명을 2018년까지 임용할 예정이다. ‘정년 트랙’ 교수도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출신 중심으로 4명을 더 초빙하기로 했다. 현산학협력중점교수들도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 전문가, 스타트업(신생벤처) CEO 및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 실리콘밸리현지 소프트웨어 분야 컨설턴트 출신이다.

실리콘밸리에 인턴 보내기도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력 양성과 관련해 ‘글로벌 선순환 구조’를 갖추는 것도 국민대가 역점을 두는 분야 중 하나다. 소프트웨어 분야의 가장 큰 시장이면서 가장 치열한 경쟁의 장인 미 실리콘밸리에서 인턴십 프로그램을 2013년부터 국내 대학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의지의 반영이다. 유지수 총장은 “학생들 스스로 ‘메이저 리그’에 진출할 수 있다는 실현 가능한 큰 꿈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리콘밸리 인턴십 프로그램은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취업 대상 기업은 국민대에서 직접 발로 뛰어 다니며 만나면서 섭외했다. 이들 실리콘밸리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이 인턴 지원 학생들을 직접 선발하는 방식이다.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채용형식을 그대로 적용하는 게 특징이다. 학생들 모두 원격 화상 회의를 통해 인터뷰를 하고, 합격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민대에서 인턴 비자 및 항공료를 지원한다.

현지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실리콘밸리 국민대학교 지원센터’가 팔로알토 지역에 구축돼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현지 전문가들과 기술, 진로 측면에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3년 간 22명의 학생들이 실리콘밸리 인턴 사원으로 들어갔다. 이 중 5명의 학생들이 현지 정규직으로 취업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국민대는 실리콘밸리 인턴십 프로그램과 별도로 매년 여름 소프트웨어 분야 학생 약 30명을 미국 얼바인에 있는 캘리포니아주립대학에 보낸다. 10주 동안 이뤄지는 프로그램으로 참여 학생들은 현지 지도 교수 및 학생들과 팀을 이뤄 단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영어 소통 훈련, 현지 문화 습득, 실리콘밸리 지역 기업 탐방 등의 경험을 쌓는 게 주요 목적이다. 이렇게 훈련받은 학생들 모두 현지 인턴 진출의 후보 학생이 된다. 이처럼 자동차, 디자인에 이어 소프트웨어를 세번째 ‘주포’로 키우겠다는 게 국민대의 전략이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
국민대는 이렇게 양성한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이 쉽게 취업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마련했다. 내년까지 구축할 예정인 ‘K-CONNECT’가 대표적인 사례다. 소프트웨어 분야 채용 구조의 혁신을 앞당기기 위한 경력 개발 시스템이다. 소프트웨어 분야는 전문 인력 각각의 역량 및 전문 분야가 매우 다양해 기업들의 수요 인력에 대한 구체적인 조건도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점에 착안했다. 이력서 등 기존 방식으로는 학생 개개인의 전문 분야, 경험, 역량을 드러내기 어렵다는 얘기다.

K-CONNECT 시스템은 소프트웨어라는 특수한 분야에 맞게 학생 각각의 구체적인 역량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모든 학생들은 학업 과정에서 또는 비교과 과정을 통해 경험한 소프트웨어 분야의 성과를 모두 K-CONNECT 시스템에 축적하게 된다. 기업들은 이 같은 기록을 바탕으로 원하는 인력을 뽑을 수 있다.

다른 대학들이 경쟁적으로 새로운 학과를 신설하는 것과 달리 기존 학과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도 국민대 이공계 변화의 특징 중 하나다. 미래에 대비한다며 새로 만든 학과 입학생들이 정작 졸업할 땐 일자리를 못 구하는 일을 막겠다는 취지다.

국민대는 2017학년도부터 공과대 모집단위를 기존 3개 학부(신소재공학부·기계공학부·건설시스템공학부)에서 전자공학부를 포함한 4개 학부로 늘리고 전공 수도 5개에서 9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에너지기계공학전공, 에너지전자융합전공을 신설하고 기존 신소재공학부는 기계금속재료전공과 전자화학재료전공으로 나눠 특성화할 예정이다.

산학협력의 강자 국민대
국민대는 산학협력의 강자로도 부상하고 있다. 자동차공학과 지능형 차량설계연구실이 지난 2월 현대차의 차세대 조향 시스템 연구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실로 선정됐다. 글로벌화를 위해 해외 기업에서 임원 경력을 쌓은 산학협력중점교수 10명을 선발할 계획도 있다.

학부생이 산학 연구에 직접 참여하는 교과목을 만든 것도 국민대의 특징 중 하나다. ‘UROP(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y Program)’라고 부르는 과목이 대표적인 사례다. 학부생이 직접 프로젝트 형태의 교과목에 참여, 실제적인 결과물을 구현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도 비슷한 성격의 과목이다.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는 산학협력에 필요한 실무적 결과물을 도출하는 팀 프로젝트 성격인데 비해 ‘UROP’는 지도교수의 연구 과제에 직접 참여한다는 점이 다르다. ‘UROP’에 현장르포 문과생에 3D프린터 교육…융·복합大로 뜬다 - 국민대학교 참여한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 국내외에 발표 가능한 수준의 논문을 만들어낸다.

이 과목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2013년 이후 현재까지 ‘UROP’ 참여 학생들은 보안, 그래픽, 임베디드 시스템, 네트워크 등 분야 국내 저명 학회의 학술대회 및 논문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해외에서 가장 저명한 학술대회에 발표된 논문이 있을 정도로 성과가 뛰어나다는 게 국민대의 설명이다. 내년부턴 3학년 이후 언제든지 원하면 ‘UROP’ 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밖에 현장실습학점인정제, 창업휴학제도, 창업학점대체제도 등도 국민대의 실용주의 학풍을 반영한 제도들이다. 덕분에 국민대 창의경진대회는 늘 성황이다. 학생들 스스로 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해 경연에 참여하는 학풍이 정착됐다는 얘기다. 종합설계교과목을 통해 얻은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시행한 교내 창의경진대회에 지난해 재학생 770명이 참가했다. 경진대회는 일부 학생이 아니라 공학계열 전학생들이 참여하는 축제로 발전 중이다.

교외 경진대회에서도 혁혁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학생들은 자작자동차대회를 비롯해 축구하는 로봇을 만들어 경쟁하는 국제로봇월드컵대회에 매년 출전하고 있다. 특히 국민대 솔라카팀은 각종 국내외 대회에 출전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 호주에서 열린 세계 최고수준의 태양광자동차 대회(World Solar Challenge)에 참가해 호주 사막에서 3,022km를 완주하는 기록을 세웠다. 솔라카는 연료 한 방울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태양광에너지만으로 사람이 주행하는 자동차다. 국민대는 융합 설계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전자공학, 디자인 및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어 해마다 진화된 태양광자동차(Solar Car)를 개발하고 있다.

강의 혁신도 진행 중
국민대의 실용학풍은 교양 강의에도 배어 있다. 생각하고, 글쓰는 훈련을 넣은 게 대표적인 사례다. 신입생 전원은 ‘인생설계와 진로’라는 과목을 들어야 한다. 신문 등을 교재 삼아 글쓰기를 배우는 과목도 필수로 지정했다. 토론형 교육을 위해 강의실 구조도 바꾸고 있다. 모니터가 천장에 달린 강의실을 만들고, 움직이는 책상들로 꾸민 세미나실을 건물마다 4~5개씩 갖춰 나가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점 대학에 걸맞게 각종 실습, 학습 공간을 구축해 놨다.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분야에 진출해 일하게 될 환경을 미리 경험해 보도록 하자는 취지다. 2014년에 구축한 ‘무한상상실’ 및 작년에 완성한 ‘라이브 코딩실’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지금껏 국내 대학 환경에서 보기 어려웠던 학습공간이라는 평가다. 올해는 약 500여 평 규모의 신규 소프트웨어 실습 교육 공간을 구축 중이다.

학생들에 대한 복지도 파격적이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융합대학에 입학하는 모든 학생들은 50%의 장학금을 지원 받게 되며 특히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으로 입학하게 되는 학생들은 4년 전액 장학금을 지원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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