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순차 도입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착방안과 전망
김경자 /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싸이월드 공감

Ⅰ. 서론
현재 진행 중인 융합과학 기술의 고도화는 인간에 대한 재인식과 사회・경제 제도의 재구조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오늘 학교에서 가르친 많은 지식은 자고 일어나면 쓸모없는 죽은 지식이 되어버리고 만다. 학교는 하나하나의 사실적인 지식들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기보다는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줄 것을 요청받고 있다.

그러나 수차례의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의 학교는 주입식 교육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과도한 학습량, 단편적인 지식교육, 지나친 암기중심 교육, 문제풀이 학습을 특징으로 하는 주입식 교육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길러주기에 한계를 지니며, 동시에 많은 학생들로부터 배움의 즐거움을 빼앗아갔다.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이라는 개정의 비전을 설정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영위하고, 공동체적 의식을 가지고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면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길러 주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을 창의성을 중심 특성으로 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의 측면에서 파악하였다. 그리고 핵심역량이 구체적으로 구현되기를 기대하는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원칙을 하나를 알면 열을 알 수 있도록 교과의 빅 아이디어1)를 중심으로 적정화・구조화한 다음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아무리 좋은 교육과정이라고 하더라도 교사의 좋은 교수(good teaching)2)없이는 ‘모든’ 학생의 학습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핵심역량의 함양을 위한 좋은 교수란 ‘모든’ 학생들의학습을 지원하는 것이며, 학생의 참여형, 체험형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탐구학습을 지원하는 것으로 하였다. 평가 또한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assessment of learning)보다 학생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의 평가(assessment for learning)를 강조하고, 학생 개인의 성찰적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이 일어나는 평가(assessment as learning)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원칙에 따라 개정·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5년 9월 고시되었고, 내년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2018학년도에 초등학교 3-4학년과 중·고등학교 1학년, 2019학년도에는 초등 5-6학년과 중·고등학교 2학년, 2020년에는 중·고등학교 3학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현재 교과서 개발이 진행 중이고, 다양한 방식의 연수가 교육부, 교육청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하여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착방안과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특징
1. ‘창의융합형’ 인재상 및 핵심역량3) 도입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 다음에 인재상과 인재상이 드러내야 할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바탕으로 설정된 인재상으로, ‘바른 인성을 가지고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창의성은 창의융합형 인재의 중심 가치이며, 창의적인 사람은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융합적 사고를 필요로 하며 융합은 다양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능력으로 통합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즉, 창의적인 사람은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역량의 도입은 교육은 더 이상 지식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며 학습 또한 배운 지식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을 반영한다. 학생은 학습의 과정에서 모종의 역량을 습득해야 한다. 이때 역량은 학습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적용되고 활용되어 나타나는 실천능력을 의미하게 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그리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학생의 실제적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이 길러지도록 하였다. 그것은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이다. 교과에는 총론의 역량과 연계하여 교과에 맞는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의 특성에 맞게 운영하도록 하였다. 역량을 강조하는 데 있어서 교과는 여전히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그 이유는 역량은 교과의 학습내용, 즉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가 총합적으로 발현되어 나타나는 총체적 실천능력으로 보기 때문이다.

2. 기초소양의 함양과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강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인문, 사회, 과학기술의 기초소양을 함양한다. 세상을 보는 안목과 인간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인문학적 소양교육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과학기술 소양교육을 강화하였다. 특히 감성과 소통 중심의 문학교육과 연극교육을 활성화하였고, 역사교육을 강조하였으며, 교과별 학습내용에 인문학적 요소를 강화하였다. 과학기술 소양교육을 위해서는 과학탐구실험과목을 신설하고, 실험중심의 수업 운영을 강조하였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이 배우는 ‘통합과학’, ‘통합사회’을 신설하고 과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융합 및 심화과목을 개설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 소양을 충실히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초등 실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17차시 이상 포함하고, 중학교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정보 교과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였다.

공통의 기초소양 함양 교육과 함께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고, 중학교 한 학기를 ‘자유학기제’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고등학교는 학생들이 ‘공통 과목’을 통해 기초 소양을 함양한 후, 학생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선택과목’(일반 선택, 진로 선택)을 개설하도록 하고, 학생의 진로에 따른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진로 선택과목을 3개 이상 이수하도록 하는 지침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개정의 중점들은 창의성과 융합적 능력의 발현의 기반이 된다.

3. 학습량 감축과 교과 교육과정 개편
많은 교육 선진국에서는 ‘적은 양을 깊이 있게’(Less is more.) 가르쳐 학습의 전이를 높이고 심층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학습의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방식으로 핵심역량을 기른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내 영역별로 소수의 핵심개념(빅 아이디어)과 일반화된 지식을 선정함으로써 소수의 학습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런 접근을 통해 핵심역량과 이렇게 구조화된 교육내용이 의미있게 관련 되도록 함으로써 핵심역량의 함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핵심 개념이란 교과 또는 교과가 기반하는 학문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포함하는 교과의 근본적인 아이디어이다. 이는 지식의 한 종류인 개념(concept)과 동의어가 아니다. 핵심개념은 교과를 가장 잘 대표하면서 교과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아이디어, 즉 빅 아이디어의 성격을 띤다. 예를 들어 규칙성, 에너지, 상호작용, 관계, 다양성 등과 같은 개념적인 아이디어일 수도 있고, 표현, 감상, 의사소통, 공감과 같이 기능적 혹은 정의적 내용들도 빅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교과를 구조화하면 다양한 교과 영역의 내용들의 관련성을 볼 수 있고, 교과의 큰 그림에 대한 이해를 획득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이점을 지닌다. 그리고 교과 내 지식과 기능, 교과 내 영역 간, 교과 간 학습 내용의 연계성을 드러내어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통합과 융합적 사고 계발을 가능하게 한다. 다양한 분야의 여러 지식 간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각 교과의 중요한 개념과 원리, 교과의 사고 및 탐구 기능을 학습해야 하고, 그 다음 교과 내, 교과 간 연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이라는 실천적 행위를 배워야 한다.

4. 수업 및 평가의 개선과 교과 내용과의 일관성 강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서는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각 교과에서는 교과역량을 규명하였다. 교과역량은 교과의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을 습득하고 활용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다. 교과역량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수업은 학생들이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생 참여형, 체험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문, 협력학습, 토의·토론학습, 체험학습, 탐구학습 등이 강조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고 교수·학습에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교사와 학생, 학생들 사이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최대한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 참여형 수업은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때뿐 아니라 협력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에도 유용하다. 또한 학생 참여형 수업에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포함 시킴으로써 자기주도적 성찰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이러한 학생 참여형 수업은 교사와 학생 간, 학생 상호 간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실행될 수 있다.

평가는 학습 후 학생의 지식 습득 정도나 수행을 측정하기 위한 일회성의 평가에서 벗어나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는 것을 강조한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주요 목적은 학생 스스로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 경험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있다. 따라서 학습의 결과를 알고자 하는 평가를 넘어서, 학습을 위한 평가, 학생 스스로의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성찰적 평가(assessment as learning)와 같은, 과정 중심의 평가를 강조한다. 이에 서술, 구두 평가, 자기 평가 등이 포함되고 프로젝트 및 체험보고서 등의 산출물을 요청하는 수행평가 과제의 비중이 확대된다.
Ⅲ.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착 방안과 전망
국가 교육과정은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 수준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준과 내용을 제시 한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나 국가 교육과정은 그 자체로서 목적이라기보다는 단위학교 수준에서 ‘모든’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수단으로서의 역할로 이해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국가 교육과정의 가치와 기여는 ‘모든’ 학생이 바람직한 목표에 도달하였는가에 의해 평가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제를 가지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착 방안으로 새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의 명료성, 교사의 새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와 교사의 정서적 관심, 새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적·조직적 변화 동인,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교과서 개발· 교원연수 기관 및 구성원 간 협의 및 상시 협력 체제 구축 등을 논의해 보자.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되기 위해서는 그 목적이 ‘모든’ 학생의 성장에 기여하여야 하고 그 내용이 사용자에게 명료해야 한다(Fullan, 2001).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를 단편적으로 추가하거나 빼는 방식이 아니라 인재상의 조정과 그 인재상이 드러내야 할 핵심역량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과의 교육내용, 교수·학습, 평가를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창의융합형 인재상과 핵심역량으로 개념화하였다. 따라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제시되는 인재상과 핵심역량의 의미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하고, 핵심역량 및 교과역량의 내용과 조건을 명료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앞서 서술한 새 교육과정의 특징을 기저에 놓인 학습과, 평가관, 지식관과 함께 분명하게 전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둘째, 교육부, 교육청, 단위학교 구성원들은 새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와 정서적 관심의 차원에서 동일한 단계에 있지 않다. 그러나 이들 모두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인 실행자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강연 중심의 새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는 인지적 이해와 정서적 관심의 단계에 따라 제공될 필요가 있다. 특히 핵심역량이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가 총합적으로 발현되어 사회적 맥락 속에서 나타나는 능력이라고 한다면, 교사 또한 이러한 역량을 갖추는 경험을 해야 한다. 이에 새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는 교사의 교수계획 또는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한 설계를 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가운데 그 역량을 길러주는 방식이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들이 새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였다고 해서 반드시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새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성장하고 교사 자신이 성장한다는 믿음 또는 마음가짐(growth mindset)을 가질 때 실천이 시작되고 성장이 일어난다. ‘성장하려는 마음가짐’을 연구하는 Dweck(2006)은 하던 대로 또는 정답을 할 때 성장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할 때 성장을 가져온다는 것을 뇌의 작용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교수계획에 대한 시행착오가 격려되는 장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교사의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교내 뿐만 아니라 동일 교과를 담당하는 교외의 교사 학습공동체가 활용되어도 좋을 것이다. 교사가 제안한 안이 제시되고, 채택되고, 기각되고, 수정되는 과정 속에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이 길러질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편제와 시간배당의 변화를 넘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고자 하였기 때문에 큰 규모의 변화라고 할수 있다. 따라서 새 교육과정 개발, 교과 교육과정 개편, 교수·학습 및 평가의 변화, 교과서 개발, 교원 연수 등이 동시적으로 또 때로는 순차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기관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인재상과 핵심역량,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원칙 등의 기준이 일관되게 작용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개발을 앞두고 진행된 제1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에서 ‘총론과 교과 및 교과 간 협의 및 상시 공적 검증 체제’(김경자, 2014)를 제안한 것은 이러한 과정과 그것이 이루어지는 단계에서 기관과 구성원들 간의 협력적이고도 통합적인 노력을 통해 의도한 목적을 최대한 실현하고자 한 것이었다. 지금이라도 그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모은다면, 필요한 단계와 필요한 부분에서의 개선이 가능하고 궁극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대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완성된 결과물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대상이다. 특히 다가오는 미래 기술과 사회변화는 아직 오지 않아서 예측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고 할 때,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은 변화에 예민하게 대응하면서 학생들의 미래를 준비시켜 나가는 능동적 교육과정의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 1]
- 김경자(2014). 국가교육과정 무엇을 왜 개정하는가? 2014년 제1차 국가교육과정
- 전문가 포럼, “국가교육과정 무엇을 왜 개정하는가?”, pp. 1-35.
- Dweck, C. S.(2006).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New York: Ballantine Books.
- Fullan, M. (2001).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3rd ed. New York: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1)
빅 아이디어란 교과 영역을 가장 잘 대표하는 교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로서 교과의 큰 그림을 보여준다. 교과의 기반이 되는 학문 영역을 중심으로 빅 아이디어를 선정할 수도 있고, 좀 더 통합적으로 학문 영역을 가로지르는 빅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교과 내용의 적정화도 가능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빅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용어로 ‘핵심개념’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2)
교수(teaching)는 ‘거꾸로 학습법’, ‘하부르타 학습법’ 등과 같은 수업방법보다 큰 개념으로 ‘모든’ 학생의 학습을 지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좋은 교수는 교사의 계획, 실천, 평가의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교사는 ‘좋은’ 교수를 위한 계획을 하게 되는데, 이때 교사 수준의 계획을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라고 한다. 최근에 와서, 계획(planning)은 설계(design)라는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3)
핵심역량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 능력의 내용과 조건을 의미한다. 따라서 핵심역량은 시대와 사회 변화에 따라 다르게 개념화될 수 있다. 현대로 오면서 핵심역량은 기능주의적, 행동주의적 기능이나 직능의 의미와는 다르게 광의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기능, 가치 및 태도가 복합적으로 발현되고, 인격적 측면과 공동체적 측면이 포함되는 광의의 의미로 개념화되는 경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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