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학교 협동조합 운영 현황과 시사점
장종익 / 한신대학교 사회혁신경영대학원 주임교수 싸이월드 공감
Ⅰ. 학교 협동조합의 개념과 영국 학교 협동조합의 설립 현황
최근 영국에서 학교 협동조합의 설립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2006년 지방정부에 집중되어 있던 공립학교 예산 및 운영 권한을 개별학교에 이양하는 방향으로 교육제도가 변화하면서 학교 협동조합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제도의 변화는 ‘트러스트 학교(trust schools)’제도로서 개별 공립학교가 종교기관이 설립하여 운영하는 학교처럼 트러스트를 만들어서 자율성을 가지고 학교를 운영하게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도의 변화에 대응하여 영국의 협동조합섹터에서는 ‘트러스트 학교 협동조합(cooperative trust schools)’을 제안하였다(Shaw, 2014). 이 모델은 교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와 외부의 파트너 기관이 트러스트에 이사진(trustees)을 선출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특히 교직원의 참여를 권장하고 학생의 경우도 법적으로 트러스트의 공식 이사는 될 수 없지만 학생대표로서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2008년 이전부터 협동조합의 가치와 원리를 학교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 일부 반영하여 운영하던 학교 중에서 2009년에 최초의 학교협동조합이 등장하였고, 그 후 매년 설립이 증가하여 2014년 3월에는 총 716개의 학교 협동조합이 설립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표 1] 참조).
기존의 학교 내 협동조합 관련 활동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협동조합의 가치와 원리를 교과프로그램이나 비교과프로그램에 반영하여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고 연대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방식이라든지, 학교 내 매점이나 수학여행, 기념품 제작 등의 비즈니스를 협동조합의 설립을 통해 수행하는 학교 생활재 공동구매소비자협동조합 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영국의 최근 학교 협동조합은 이러한 활동에 비해 더 진전된 것이다. 학교소비자협동조합은 학생들이나 교직원들이 필요한 소비재화나 서비스를 공동으로 구매하고 공동으로 소비하는 점포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출자하고 공동으로 운영하는 협동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장종익, 2014). 이러한 학교소비자협동조합은 선진국의 경우에는 대학교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발견될 수 있는데, 중·고등학교에서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발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이후에 등장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는 교육부가 학교소비자협동조합을 적극 설립하도록 권장한 결과, 2013년 기준으로 2,097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박주희 외, 2015).

영국처럼 협동조합방식으로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 협동조합은 스페인, 포르투갈, 스웨덴에서 발견되지만 그 밖의 나라에서는 아직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스페인에서는 600여 개의 학교 협동조합이, 포르투갈에서는 100여 개의 학교 협동조합이 운영되고 있으며, 스웨덴에서도 100개 이상의 학교 협동조합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Wilson, 2014).
Ⅱ. 최근 영국 학교 협동조합의 확산 배경과 생태계 형성과정
최근 영국의 학교 협동조합이 급격히 성장한 배경에는 영국 교육제도의 구조적 변화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2011년에 보수당 정부가 도입한 ‘아카데미 학교(academies)’제도는 학교가 지방정부의 통제에서 완전히 독립하여 외부파트너기관과 연계하여 트러스트를 구성하여 학교운영에 효율성을 추구하고 중앙정부로부터 직접 예산을 받도록 하는 제도이다. 1) 특히 보수당 정부는 학교평가기관인 교육표준청(Ofsted)으로부터 학교·학생 평가에서 불충하다는 진단을 받은 학교들에게 아카데미 학교로 전환하도록 압박을 가해 왔다. 이는 소위 ‘아카데미 체인(Academy chain)’이라고 불리는 민간기업들이 학교운영에 관여하도록 길을 열어 주는 신자유주의적 성격을 다분히 가지고 있는 정책이었다(Thorpe, 2013; 박주희, 2016).

2000년대 초반부터 협동조합의 저변 확대를 위해 소년에 대한 ‘협동조합 교육프로그램(Young Cooperative)’을 개발하여 중등학교와 협력해온 대표적인 소비자협동조합인 ‘협동조합 그룹(the Cooperative Group)’과 영국협동조합연합회(Cooperative UK) 산하 교육지원기관인 협동조합칼리지(Cooperative College) 등이 이러한 교육서비스의 시장논리의 강화 추세를 무기력하게 비판만 하기보다는 이러한 제도를 변용하여 ‘협동조합 아카데미 트러스트 모델’을 개발하였다. 어려움에 처한 학교들이 아카데미체인기업에 편입되기보다는 학교 협동조합으로 전환하고 다른 학교들과 협력하여 성과를 높이는 선택을 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나선 것이다(박주희, 2016).
2008년에 처음으로 영국 스톡포르트(Stockport)지역에서 레디쉬 베일 스쿨(Reddish Vale School)이라고 하는 학교협동조합이 등장하였다. 이 학교 협동조합은 이전에 지방정부가 소유하던 학교 토지와 자산을 코뮤니티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자선적인 트러스트(charitable Trust)로 전환하고 이 트러스트에 의해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이 학교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가치는 협동조합이 추구하는 6대 가치인 자조, 자기책임, 민주, 평등, 형평, 연대 등과 동일하게 설정되었고, 민주적 투명성은 학교의 운영에 책임을 지는 트러스트 이사회에 학부모, 교직원, 학생2), 지역주민 대표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협동조합방식의 학교모델은 전통적인 공립학교의 관료주의적 약점과 최근의 시장주의적 접근을 통한 학교모델에 내재된 공동체성 약화라고 하는 약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큰 평가를 받게 되면서 설립이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중·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직업학교 등으로 널리 확대되었고, 지역주민들과 재단의 대표들이 모여 하나의 트러스트를 설립하고 이 트러스트가 협동조합의 가치에 입각하여 지역 내 여러 개의 학교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례도 생겨났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수년 동안 각 지역에서 설립된 수십 개의 학교 협동조합들이 서로 협동조합 학교의 설립과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모범 사례를 널리 전파하며, 더 나아가 공동 훈련 프로그램이나 직원들의 교류프로그램을 확산시켜 나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0년에 학교협동조합연합회(the School Cooperative Society)가 협동조합 칼리지와 협동조합 그룹의 지원 하에 설립되었다. 학교협동조합연합회는 그동안 개별 학교 협동조합 간에 비공식적으로 협력해 왔던 내용을 보다 체계적이고 공식적으로 발전시켰다. 2012년 말에는 협동조합 칼리지가 학교 협동조합을 위한 협동조합 정체성 마크(Cooperative Identity Mark, CIM)라고 하는 일종의 품질기준을 발표하였다. 이 품질기준은 학교 협동조합이 거버넌스와 조합원제도, 교과 및 비교과 커리큘럼, 학습법, 직원 개발, 커뮤니티 기여 등의 영역에서 협동조합의 가치가 적용되고 있는지를 자가진단하고 협동조합 칼리지가 평가를 담당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Cooperative College).
이러한 협동조합 정체성 마크는 학교 협동조합의 발전방향과 정체성을 명료하게 하고 규율 기제로서 작동할 뿐만 아니라 학교 협동조합이 협동조합의 가치와 윤리적 가치를 학교운영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반영할 것인가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사례의 등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Shaw, 2014). 특히 커리큘럼에 협동조합의 가치와 윤리적 가치를 어떻게 반영하고, 커뮤니티와 어떻게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협동과 연대의 가치를 체험하고 이를 실천해 가는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학습법과 노하우를 확산시키는 다양한 방안들이 나타나고 있다. 커리큘럼의 개발 및 개선과정에 학생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과정의 설치, 지역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직업인이 학생들의 학습과정 및 모듈에 참여할 수 있는 폭을 넓히는 방안, 학생들이 도서관을 직접 운영하거나 지역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소규모 프로젝트를 팀별로 운영하는 방안 등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팀별로 실천하는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협동조합의 4대 윤리적 가치인 정직, 공개, 사회적 책임, 타인에 대한 배려라고 하는 덕목이 어떻게 배어나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Shaw, 2014).
Ⅲ. 영국 학교 협동조합의 성과와 시사점
영국 학교 협동조합은 영국 협동조합부문에서 최근에 가장 크게 성장한 협동조합 유형으로 발전하였고, 학교부문에서는 구 영국지역에서 세 번째로 큰 네트워크를 지난 학교시스템이 되었다. 기존에 학생들의 학업성과가 낮은 학교 중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일과 놀이 중심의 학습방식을 중심으로 하는 협동조합 방식을 채택하여 학업성과가 향상되어 교육표준청으로부터 학교 협동조합의 유효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Thrope, 2013). 그러나 영국 학교 협동조합의 발전은 구 영국지역이라고 하는 제한된 지리적 범위에서 최근에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현상이어서 그 성과와 영향을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며, 학교에서 협동조합의 가치를 반영한 다양한 학습 내용과 방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에도 이르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영국 학교 협동조합의 사례는 학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책임을 지며,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와 연계성이 높은 학습 내용과 방법을 심화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데 협동조합 방식이 유효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1)
이 제도는 구 영국지역에만 도입되었고 스코틀랜드나 웨일즈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상황이다.
2)
학생대표는 법적으로 이사회의 멤버는 아니지만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박주희, 2016, “학교 협동조합을 통한 청소년소비자의 사회적경제 교육에 대한 연구: 한국과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2권 1호, pp. 203-218.

박주희, 주수원, 2015, 『만들자, 학교 협동조합』, 맘에드림.

장종익, 2014, 『협동조합 비즈니스 전략』, 동하.

McPherson, I., 1996, Cooperative Principles for the 21st Centur y, Geneva: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Thorpe, J., 2013, "Cooperative Schools: A Quiet Revolution," Journal of Cooperative Studies, 46(2), pp. 6-9.

Shaw, L., 2014, "A Quiet Revolution: Cooperative Schools in the UK," 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 Euricse, available at http://stories.coop/a-quiet-revolution-co-operative-schools-in-the-uk/.

The website of the Cooperative College, https://www.co-op.ac.uk/ourwork/schools-young-people/co-operative-identity-mark-cim/

The website of the schools cooperative society, http://www.cooperativeschools.coop/

Wilson, M., 2014, “The Silent Revolution: The Growth of Cooperative Schools,”The Cooperative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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