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5개년 계획 추진, 주요 내용과 과제, 전망
정윤경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센터장 싸이월드 공감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2016~2020)이 2016년 4월 5일 발표되었다. 이번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은 지난 2010년 2월 발표된 진로교육 종합계획(2010~2013)에 이은 계획으로서, 자유학기제 안착과 확산을 촉진하고, 진로교육법 제정(2015.6.22.공포, 12.23.시행)에 따른 체계적인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하에서는 제1차 진로교육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과 성과를 간략히 살펴보고,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과 과제, 전망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Ⅰ. 제1차 진로교육 5개년 계획의 주요 내용과 성과
진로교육 종합계획(2010~2013)은 고교 다양화 및 입학사정관제의 활성화에 따라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학교는 교과교육 등 입시(진학) 위주의 교육에 집중하여 진로교육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외, 2010).

진로교육 종합계획(2010~2013)은 3대 정책 영역과 10개 정책과제가 추진되었는데,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진로교육 지원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기여하였다. 진로교육 종합계획(2010~2013)의 여러 성과 중에서 주된 2가지 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전문성을 갖춘 진로교육 전담교사를 양성·배치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제도가 마련되었다. 교육부는 2011년 3월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570시간의 진로진학상담교사 부전공 자격 연수를 통해 중등학교 한 학교당 1명씩 배치하였다.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