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우리가 앞장선다
–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
박효정 / 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 소장 싸이월드 공감
Ⅰ. 학생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추구하는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의 역할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변화, 가정 기능의 붕괴 등 최근 우리 사회의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정신적, 물리적 고충은 더욱 악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를 예방하고 개입할 만한 가정과 학교 등의 사회안전망 기능은 오히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이 학교를 떠나고 스트레스와 학교폭력, 자살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수치 및 사례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상당수 학생들의 삶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함을 드러내 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지속적으로 추진됨으로써 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1년 말 이후 잇따른 청소년 자살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 학교생활 부적응, 정서·행동 발달 장애 등 고위험 위기 학생에 대한 사전 파악, 상담, 지도 등 교육적 지원 대책 수립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고, 2013년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이후 위기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 환경 조성’ 이라는 국정과제가 만들어졌다. 이 과제는 학교폭력 문제를 비롯한 학교생활 부적응, 정서·행동발달 장애 등 고위험 위기 학생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여 학생들이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정신적, 물리적 위기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기 자체를 줄이는 노력과 동시에 학교분위기를 안전한 곳으로 바꾸고 경쟁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하며 배려하는 학교문화를 신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안전 인프라를 강화하고, 전문 상담인력 배치 확대를 통해 우울, 불안, 자살 생각 등 정서·행동 발달 문제에 대한 상담 치료를 지원함은 물론 공감과 소통, 갈등해결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학교폭력예방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폭력예방연구사업, Wee프로젝트 운영사업 및 건강 증진학교 운영사업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Ⅱ. 추진 배경 및 방향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는 2012년 9월 학교폭력예방연구사업을 추진하도록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특임센터로 설립되어 추진되어 오다가 2016년 조직개편에 의해 학교폭력예방연구사업, Wee프로젝트 운영사업 및 건강증진학교 운영사업등 세 가지 사업을 운영하는 센터로 변모하였다. 따라서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는 학생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지원해 주기 위한 공동목표를 추구하면서 세부적으로는 각 사업별로 다음과 같은 추진 배경과 방향 하에 운영되고 있다.

첫째, 학교폭력예방연구사업팀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4조에 의거하여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 예방과 실태관련 조사, 사안처리 등 일련의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폭력관련 조사와 연구,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성에 터해 교육과학기술부가 한국교육개발원에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를 지정하고 학교폭력관련 조사와 연구, 컨설팅 사업을 추진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어 새 정부 국정과제 76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 환경 조성’에 의거하여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는 어울림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사업 운영, 전국학교폭력실태조사 실시 및 분석 사업 등 학교폭력관련 조사와 연구, 교육과 컨설팅의 체계적인 추진·운영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의 성과와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둘째, Wee프로젝트운영지원팀은 2010년 9월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교안전관리통합시스템(1단계 단위학교에 구축한 Wee 클래스, 2단계 교육지원청에 구축한 Wee 센터, 3단계 시·도교육청에 구축한 Wee 스쿨)인 Wee 프로젝트 사업을 교육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Wee프로젝트운영지원팀은 연구, 프로그램 개발·보급, 홍보 등을 통한 학교상담활성화, 자문, 연수, 컨설팅, 평가 등을 통한 현장 지원 및 상담기록과 통계관리에 목적을 두고 학교상담의 성공적인 현장착근을 위해 매년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수행 중이다.

셋째, 학생건강팀의 경우에는 그동안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위주 생활패턴으로 인한 신체활동량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증가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야기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건강증진학교 운영 지원사업’이 수행되게 되었다. 이사업은 학교 스스로 학생의 총체적인 건강수준을 진단하며, 교직원·학부모·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학교풍토를 조성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건강증진학교 운영사업은 교육부가 2009년에 전국 16개 시·도별로 1개씩의 건강증진학교를 지정하는 시범사업 진행을 시작으로, 2011년에는 총 31개의 건강증진학교 시범사업이 진행되었고, 2012년 3월부터는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의 ‘교육과정 혁신형’의 한 유형으로 16개 시·도에서 98개 학교가 건강증진모델학교로, 2013~2014년에는 85개 건강증진 모델학교가 운영되었다. 2015년부터는 건강증진학교 14개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여 건강증진학교 인증제 도입방안을 연구·적용하여 일반화 모델 창출과 인근학교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Ⅲ. 주요 운영사업 및 추진성과
그동안 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에서 수행되어 온 연구사업과 성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폭력예방연구사업팀의 주요 연구사업 및 성과
학교폭력예방연구사업팀에서는 학교폭력 예방문화의 안정적 정착을 목적으로 학교폭력예방 기초 및 정책 연구, 어울림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 학교폭력실태조사 실시 및 분석, 학교폭력 예방 컨설턴트 양성 및 지원 등 다양한 연구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 외에도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의 성과와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안전한 학교환경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기관 및 각급 학교 등 교육현장에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등을 보급하고, 학교폭력실태와 예방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제안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해 왔다.

첫째,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사업은 2013년 국정과제 76번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환경 조성」 추진계획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제’가 함께하는 국가수준의 어울림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착근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다. 특히, 2016년도에는 어울림 연구시범학교 18개교가 선정되어 2년간 운영되도록 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일반운영학교도 536개교에서 993개교로 확대되는 등 총 1,018개교에서 어울림 프로그램 사업이 운영되어 단위학교에서 점차로 정착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어울림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공감·소통·감정조절등 심리사회적 역량을 함양하여 학교폭력 대응 전략 및 ‘적극적 방어자’로서의 역할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또래문화 개선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어울림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은 사회성· 정서·학교폭력 예방역량 강화를 위한 6개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교사·학부모 대상 기본프로그램과 학생 대상 심화프로그램 등 총 96종이 개발되었다. 특히, 2016년도 사업에서는 6개 모듈별, 4개 학교급별 학부모용 심화프로그램 개발이 계획되어, 학부모의 학교폭력예방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이 확대될 예정이며, 단위학교에서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폭력예방 교육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의 개발·개정, 프로그램 운영 지원, 성과관리 및 우수사례의 보급·확산 등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학교폭력예방 선도학교 (어깨동무학교) 운영사업은 현장에 적합한 학교폭력예방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단위학교의 자율적 예방활동을 촉진·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3년부터 시작되었으며, 2015년부터 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가 수임받아 운영하고 있다. 2016년에는 생활지도특별지원학교 600개교와 일반학교 2,900개교, 연구학교 24개교로 총 3,524개교가 각각 어깨동무학교 I, II로 선정되어, 단위학교가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하고, 2016년 어깨동무학교 운영우수사례 공모·선정과 어깨동무학교 담당 교원 및 프로그램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어깨동무학교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함으로써 어깨동무학교 사업이 안정적으로 현장에 정착되고, 나아가 내실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셋째, 전국학교폭력실태조사사업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2012년 수립된 「2.6 학교폭력근절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시행하게 되었다. 이에 시·도 교육감의 위탁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은 2012년 2차 조사부터 2016년 조사에 이르기까지 총 8회의 조사를 수행해 왔다.

지난 3년 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국 수준의 조사 참여 및 데이터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학교폭력 예방교육 동영상을 제작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조사 참여 시 이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파악을 위한 학부모 대상 조사를 도입하고, 조사 문항과 예방교육 동영상 자막을 베트남어 등 6개 국어로 번역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동안 실시되어 온 전국학교폭력실태조사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학교폭력사건 발생 건수가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2. Wee프로젝트 운영지원팀의 주요 연구사업 및 성과
Wee프로젝트 운영지원팀에서는 Wee프로젝트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Wee프로젝트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학교상담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와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2008년부터 시작되어 온 Wee 프로젝트 정책이 그간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정책 수요자인 학생, 학부모와 정책 공급자인 관리자, 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 조사 결과,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증가하고 상담 선생님에 대한 인식, 고민해결 도움 여부 등에 대한 만족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Wee 클래스, 센터, 스쿨, 국립학교 및 가정형 Wee 센터 등에 대한 전반적인 Wee 프로젝트 만족도 조사를 통해 Wee 프로젝트의 성과와 연도별 만족도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Wee 클래스에서 상담을 받은 학생의 상담서비스 만족도는 2010년 43.23%, 2012년 82.30%, 2013년 79.75%, 2014년 90.6%, 2015년 89.4%이며, Wee 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학생의 상담서비스 만족도도 2010년 34.14%, 2012년 83.1%, 2013년 79.75%, 2014년 89.6%, 2015년 89.4%로 Wee 클래스와 동일하게 Wee 프로젝트사업을 시작한 2010년 이후 학생들의 상담서비스 만족도는 향상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Wee 스쿨을 이용한 학생의 전반적 지원서비스 만족도도 2015년도 첫 조사 실시 결과, 전체 학생 중 74%가 만족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Wee 기관 담당 전문상담교사의 전반적인 업무량 만족도는 평균 2.53점(5점 만점)으로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 밖에도 Wee 프로젝트 운영팀에서는 Wee 센터 평가 및 컨설팅 수행사업, Wee 프로젝트 관련 각종 매뉴얼 개발·보급, Wee 홍보 리플릿 제작, 뉴스레터 발간 및 희망대상 개최, Wee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상담 운영 및 Wee 종합정보시스템 관리·운영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3. 학생건강팀의 주요 연구사업 및 성과
첫째, ‘건강증진모델학교 효과평가 및 건강증진학교 인증제도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 결과, 85개 건강증진 모델학교가 학생중심의 학교로 변화하였고 학교 구성원들의 건강행태 및 건강생활습관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건강증진학교가 왕따나 폭력문제의 실제적인 해결방안으로서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특히, 학교주변의 다양한 관련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지역사회가 학교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으며 지역사회로부터 관심과 많은 지원을 얻는 계기를 이루는 성과가 나타났다.

둘째, ‘학생건강정보센터 웹사이트 운영 및 관리사업’을 통해 2010년 이후 여러 기관별로 분산되어 있는 1,800여 건 이상의 학생건강 관련 자료를 체계화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자료이용도 계속 증가추세로 학생건강과 관련한 종합적인 정보제공 사이트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시·도교육청 및 교육 지원청 학교보건·급식·체육담당자와 일선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2015년 학생건강정보센터 이용 만족도’ 를 조사한 결과, 평균 3.84점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2014년에 비해 0.15점이 상승하였다.

셋째, 2013년부터 ‘학교건강증진사업 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각 학교의 지역 여건 및 특수성에 따라 실시된 건강증진프로그램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여 전국적으로 공유하고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지속적 수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넷째, ‘초·중·고등학생 건강검사 결과분석 연구’를 통해 전국에서 시행된 학생건강검사 자료를 검토·분석하고 2009년부터 최근의 변화추이를 통한 학생건강의 문제점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과학적인 학교보건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Ⅳ. 향후 과제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학교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동안 학교폭력 예방대책 등 학생들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되었고 많은 성과도 거두었다. 특히, 교육부는 올해 교육정책의 방향을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고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업무계획을 수립하였다.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다양한 계획 추진,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의 시행 등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과 함께 학업 중단 예방, 아동학대 근절 등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교육, 마음 편히 보낼 수 있는 학교를 만드는 계획들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정책이 마찬가지겠지만 학생의 심리적인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노력과 지원이 필수적이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말처럼 한 아이도 놓치지 않는 교육이 실현되고, 학생들이 행복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학교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학교 폭력예방연구지원센터 구성원들은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것이다.
▲ TOP 싸이월드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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