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 실현의 로드맵, 산학협력 5개년 계획
배성근 /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싸이월드 공감
Ⅰ. 들어가며
올해 3월에 있었던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은 우리나라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AI)이 인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생각하는 존재’로 기록되었고, '제4차 산업혁명'이라 일컫는 최근의 신기술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전 세계에 보여준 상징적 순간이었다. 이처럼 급변하는 격동의 시대(The age of Turbulent)에 우리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 성장의 동력을 확보해서 생존해야 하는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 이런 요구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도전하는 열정을 갖춘 창의인재와 이들이 자신의 끼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결합되었을때 충족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재와 지식의 보고(寶庫)인 대학과 국가 경제의 동력인 산업계의 결합인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이유일 것이다.
Ⅱ. 추진 배경 및 산학협력의 경과
우리나라는 현재 경제적·교육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기업의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제품 수명 단축과 기술 융·복합화 등으로 R&D 비용이 증가하여 기업의 인력 채용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그리고 청년층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장과 고용의 연계가 약화되는 ‘고용 없는 성장’으로 청년 고용률은 2009년부터 57%대에서 정체되어 있다. 거기다 2016년 4월 기준 청년실업률은 10.9%로 이전 동월 대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 중이다. 대학은 2023학년도까지 입학정원 대비 약 16만 명의 입학자원 부족이 예상되는 등 학령인구 감소와 글로벌 경쟁 심화의 위기상황 극복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런 어려움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실현가능한 돌파구로서 산학협력은 의미를 가지고 추진되어 오고 있다.

대학중심의 산학협력은 2003년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산학협력촉진법’이라 함)이 제정되고 산학협력단이 출범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14년 기준으로 산학협력단은 사이버대, 종교지도자 양성대, 과기특화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대학 356개교에 설치되어 있고 6,700여 명의 소속직원이 6조 3,000억 원의 재원을 운용하고 있다.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 광역경제권 선도 사업 등을 통해 산학협력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이 이어졌고 2012년부터 실시한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LINC)사업을 통해 교육부는 대학을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변모시켜 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산학협력이 대학의 고유한 기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산업체 및 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에서 창출된 연구성과의 이전 및 공동기술개발 등을 통해 기업지원을 활성화했다. 그리고 어려운 고용환경 속에서도 취업능력 제고 및 창업문화 확산을 통해 창조 경제 실현에 기여한 바도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산학협력 활동은 여전히 개선해야 할 과제가 많다. 먼저 대학이 보유한 기술의 실용성이 낮고 중소기업의 인적·물적 인프라 부족으로 기술이전 등 대학의 기업지원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자체 등 지역 혁신 주체와의 협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다. 또한 대학의 산학협력 주체가 학부·공학계열에 집중되어 있고, 대학에서 기업으로의 일방향적 지원 형태를 띤 협력모델이 만연해 있는 현행 산학협력 구조 하에서는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보인다.
Ⅲ.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청년 일자리를 확충하는 촉매제로서 ‘산학협력’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올해 4월에 산학협력촉진법 제4조에 근거한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기본계획은 ‘기업 연계형 대학’ 육성을 통한 청년 취·창업 확대 및 기업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 아래 다음과 같은 4가지 중점 추진과제들을 담고 있다.
1. 기업의 기술 및 인재 지원
가. 산업분야 특화형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 촉진
최근 산업계는 각 산업의 특성에 맞게 전문화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도 산업분야별 특성에 맞게 특화된 지원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교육부는 전문화된 산업별 특성에 따라 대학의 산업분야별 특화된 집중지원 기능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미국 Maryland 대학은 대학-연구기관-산업체로 구성된 ‘CALCE(Center for Advanced Life Cycle Engineering) 컨소시엄’을 통해 항공, 자동차, 컴퓨터 등 특화산업을 선정하고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들과의 연결망을 구축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산학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도 특화산업분야를 자체 선정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해당분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이전해주며 최신 기술정보를 교환하는 등의 상호협력을 강화하려 한다. 또한 지역 기업과 인근 대학의 가족회사협약 체결을 지원하고 학교 기업과 지역 상공인들이 협동조합을 구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을 발굴하여 지역 내 기업과 대학 간 맞춤형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그리고 중소·중견기업 및 예비창업자와 대학 보유기술을 연결하는 기술사업화 통합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대학기술의 기업체 이전 및 창업을 촉진하려 한다.
나. 사회맞춤형 학과 등을 통한 맞춤형 인력 지원
산학협력은 대학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학생선발,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수업을 진행하고 졸업생 채용과 연구역량 강화까지 협력하는 사회맞춤형 학과를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적절한 기업과 연계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런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자 교육부는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수를 2015년 4,927명에서 2020년에는 2만 5,000명으로 확대하여 청년 취업난을 해소하려 한다. 그리고 산학연계 강의에서부터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취업·창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인재양성 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학생이 제작한 우수 캡스톤 디자인은 옥션마켓 등을 통해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데 ‘2015년 산학협력 EXPO 옥션마켓’에서는 28개 기업이 14개 출품작에 대해 총 3억 7,000만 원의 투자의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산학연계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기업으로 학생들의 취업을 유도하여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인재확보를 지원한다.

2015년 중소기업중앙회의 통계자료를 보면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률은 대기업의 2.7배이고 미충원 인원은 7만 8,000여명에 이르고 있다. 중소기업에 있어 인력난은 심각한 문제인데, 이는 중소기업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도 작용한 결과이다. 이를 해소하고자 교육부는 중소기업의 이해 및 체험 프로젝트를 시행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기업과 구직자 간 미스매칭을 완화하려 한다. 구체적으로 올해부터 중학교에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와 연동하여 우수한 중소기업 현장을 학생들이 체험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리고 현직 교원 및 교원양성기관 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대학생 진로교육을 강화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다. 신산업 분야 융합 인재 양성
이번에 발표한 기본계획은 이전의 산학협력이 대학교 학부에 집중되어 있던 것에서 나아가 대학원 수준으로 산학협력의 지평을 확대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았다. 산업계 변화를 선도하는 석·박사급 연구개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인공지능 (AI),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ICT 융복합 등 미래 신산업을 개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려 한다. 그리고 공학, 상경 등 전문 직업분야에서 학부 통합형 전문대학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는 등 전문대학원 제도 개선을 추진하여 분야를 넘나드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나래를 펴는 융·복합적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와 기술사제도의 연계를 추진하여 공학교육인증제 참여율을 제고하고 이를 통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공학교육과정의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
2. 대학생 및 대학원생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가. 청년창업 지원 강화를 통한 창업문화 촉진
2013년 기준 30대 미만 대표자가 있는 기업의 5년간 생존율이 16.6%에 불과하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청년 창업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학부생 창업에 있어서도 낮은 기술력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의 제한 등으로 인해 창업 이후 생존율이 낮은 편이다. 대학 내 창업의 질적 개선을 통해 청년창업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산학협력의 대상을 대학원으로 확대하여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석·박사급 인재들의 기술창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려 한다. 기존의 학부생 창업은 계속적으로 지원·강화하면서 대학원 과정에도 창업트랙을 도입, 확대하여 청년창업을 촉진하고자 한다. 그리고 대학 내 엔젤투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대학창업펀드’를 조성하고 크라우드 펀딩과 연계하여 투자자 저변을 확대할 것이다. 실제 대구의 A대학은 2016년 초 교내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사업비를 투자받아 폐자전거를 활용하여 친환경 패션소품을 제작하는 사업의 학생창업에 성공하였다.
창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군입대나 대학 졸업 이후에도 창업의 꿈을 계속 펼칠 수 있도록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군(軍) 특성화반 학생들의 경우 입대 후에도 창업동아리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대학(원)생 창업의 경우, 졸업 전에는 정부 재정지원사업의 혜택을 유지하고 졸업 후에도 일정기간 대학의 창업지원 인프라 활용을 허용해 창업활동을 계속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휴학제, 창업대체학점인정제, 창업학점교류제와 같은 창업친화적 학사제도 및 창업강좌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기반의 창업교육·학습 기반을 조성하는 등 창업교육을 내실화하여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창업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다.

나. 대학 창업 인프라 확충 및 재도전 기회 부여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창업 경험과 노하우에 접근하기 쉽지 않아 창업의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자 교육부는 창업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여 지속적으로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창업자, 창업팀 양성이 가능한 창업 동아리 모델을 구축하여 육성하고자 한다. 창업동아리와 실전창업간 연계를 강화하고 창업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협동조합 형태의 창업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할 것이다. 전남소재 B대학에서는 음악과 졸업생과 재학생 6명이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클래식 공연 및 음악교육사업을 진행한 사례가 있다. “실패에 대한 관용이 창업활성화를 이룬다”는 ‘창업국가’의저자 사울 싱어(Saul Singer)의 말처럼 창업 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창업활성화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교육부는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 시키고자 대학창업펀드를 활용하여 창업에 재도전을 돕고 사업 실패 시 ‘교육→멘토링→사업화’까지 일괄 지원하는 재창업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도전정신이 가득한 대학 창업 인프라가 확충될 것이다.

다. 문화·예술 콘텐츠 대학지주회사제도 도입
최근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등 해외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다. ‘태양의 후예’의 경우, 직접 수출액은 100억 원이었지만 드라마에 등장한 자동차, 조리도구 등의 수출 증가로 1조 원에 달하는 경제효과와 4,000여 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문화콘텐츠가 가진 부가가치가 엄청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대학은 다방면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모여 있는데, 지금까지는 대학이 보유한 기술 및 연구 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하는 기제인 대학지주회사가 이·공계 대학이 가진 기술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런 경향은 대학지주회사가 기술을 출자하는 형태로만 설립되어 오게 했다. 앞으로의 산학협력은 그 지평을 넓혀 기술의 범위로 포섭하기 어려운 문화·예술 콘텐츠 및 서비스분야의 지식재산까지도 활용하여 지주회사를 설립 할 수 있도록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교육부는 문화창조융합벨트와 협력하여 대학의 문화·예술 콘텐츠 및 서비스분야의 자산이 사업화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하고자 한다. 이렇게 한다면 제2, 제3의 태양의 후예와 같은 문화콘텐츠가 대학에서부터 나올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3. 지식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미래 산업 개척
가. 대학 캠퍼스를 기업의 미래 산업 집적 기지로 육성
교육부는 대학 캠퍼스에 국내외 기업 및 부설연구소, 대학발 창업기업을 유치하여 대학을 산학협력의 집적기지로 육성하고자 한다. 대학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기반을 제공하고 입주 기업은 제품화·사업화에 역량을 집중하는 산학협력의 공간적 하드웨어를 조성하여 산학협력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있을 것이다. 천안의 한 대학은 캠퍼스 건물에 20개 기업을 입주시키고 LINC사업을 통해 캠퍼스 내에서 산학 공동연구와 현장실습 등을 진행시키고 있다. 대학의 산학협력 집적기지화를 촉진하기 위해 교육부는 대학이 기준 면적을 초과하여 보유한 교사(校舍)는 산업체가 면적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등 기업의 대학 내 입주를 지원하고, 대학의 연구장비의 고도화 및 공용장비센터로의 집적을 추진하여 입주기업에 대해 연구장비와 기술인력 지원을 강화하려 한다.

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도전적·창의적 기술개발 촉진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기술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지기는 힘들 것이다. 특히 기초연구, 신진연구 등의 경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더욱 절실하다. 하지만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보고서를 보면 정부 R&D투자의 50% 이상이 3년 이하의 단기성 과제에 집중되어 있었다. 또한 개인연구사업을 지원하는 풀뿌리 개인기초 연구사업 지원기간도 3년 이내였다. 이에 교육부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정부의 기초연구 투자 비중을 2015년 38.1%에서 2020년 43%로 늘려 기초연구에 대한 예산 배분을 확대하려 한다. 그리고 풀뿌리 개인기초 연구사업 지원기간을 최장 10년으로 늘리고 대학원생, 박사후과정생(Post-Doc) 등 우수 연구인력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인건비, 연구장학금, 연구지원비 등을 현실화해 나갈 계획이다.
4. 산학협력 생태계 고도화
가. 제도개선을 통한 자발적 산학협력 강화
‘산학협력’이라는 하나의 생태계가 자생력을 가지고 구축되기 위해서는 관련 제도 및 인프라의 개선이 선제되어야 한다. 산학협력 생태계의 성숙한 정착을 위해서는 산학협력 친화 형 인사제도를 고도화해야 한다. 대학교원 업적평가 및 재임용·승진 심사 시 산학협력실적 반영을 확대하고 신규채용 시산업체 근무경력을 100%까지 인정하도록 유도하며 기업 임원, 창업경험자 등 산업체 경력보유 전문인력의 ‘산학협력 중점교수’ 제도의 운영도 내실화한다. 그리고 산학협력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산학협력을 실현시키려 한다. 전문교육기관을 지정하여 산학협력 담당직원 연수를 강화하고 ‘산학협력 전문가’ 민간자격제도를 도입하여 전문성을 인증할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비 LINC대학의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기업에게도 산학협력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마일리지 활용대상 사업을 단계별로 확산하여 2018년에는 모든 부처의 기업지원 사업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등 기업의 산학협력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나. 대학-기업 간 소통 플랫폼 구축 및 운영
교육부는 산학협력 관계자들의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관계자 간 소통 플랫폼을 구축·운영하여 산학협력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교육부는 지역주도의 특화 전략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산학협력을 촉진시키고자 한다. 서울, 경기, 부산, 세종 등 전국 18곳에 있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대학과 기업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혁신센터 내 ‘고용존’에서는 우수기업의 현장실습 및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은 우수 학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맞춤형 인재 양성이 가능해진다. 또한 특허등 대학의 창의적 자산에 관심이 있는 수요기업을 혁신센터가 발굴하여 기술이전을 촉진하고, 기업인사담당자 협의회를 통한 수요발굴과 취업 멘토링 등을 통해 기업과 대학생의 매칭기회도 확대하려 한다. 그리고 교육부는 대학, 산업체, 지자체 및 중앙정부가 참여하는 산학소통포럼을 운영하여 산업계가 원하는 인재상과 직무역량 정립 등 대학교육의 질적 혁신을 추진하여 산학협력 생태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다. 산학협력 저변 확대
지난 10여 년간 산학협력은 대학과 기업에 널리 알려지고 파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과 영역에 있어 아직 확장의 여지는 남아 있다. 교육부는 산학협력의 저변을 글로벌한 범위에서 초·중등교육 단계까지 확대하고자 한다. 글로벌 산학협력을 강화하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 이르기까지 취·창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글로벌 현장실습 지원 사업’을 확대·개편하여 산학협력 대상 국가를 다변화하고 졸업생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을 신설·운영할 것이다. 또한 해외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글로벌 주문식 교육과정’을 전문대에 확산하여 학생들의 해외 취업역량을 제고한다. 그리고 국내 대학이 보유한 해외 인프라 중 우수 기관을 ‘글로벌 산학협력 중개센터’로 육성하여 글로벌 산학협력의 허브로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6년 2개 센터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글로벌 산학협력 중개센터를 통해 해외 현장실습 내실화 및 학생 안전 관리, 현지기업과의 공동연구 등을 지원할 것이다. 산학협력의 대상도 국내 대학 우수 외국인 유학생까지 포함하여 해외진출 한국기업으로의 현지 취업을 연계하고 내국인 학생과 공동으로 글로벌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 한다. 초·중등교육 단계에서도 산학협력을 적용하고자 한다. 초·중·고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창업특강, 창업캠프 등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확산하고 창업동아리 활동도 적극 장려하여 산학협력의 영역을 확대하고 선제적으로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을 강화하려 한다. 그리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2015년 9개교에서 2017년 203개교로 확대하고,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 참여 기업을 발굴하여 채용약정 기업에서 안정적인 교육훈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Ⅳ. 추진체계와 전망
산학협력에 대한 중·장기 정책 비전인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이 실질적으로 속도감 있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관계자들의 협력이 필수 불가결하다. 교육부는 미래부, 산업부, 중기청 등 관계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여 산학협력 활성화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할 것이다. 그리고 대학과 기업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산학협력 활성화와 산학협력의 내실화를 이루어 가려 한다.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이 계획한 것과 같이 내실있게 추진된다면 산학협력의 긍정적 효과가 강화될 것이다. 지역 내 대학과 기업 간 협력이 더욱 촉진된다면 산학협력이 지역경제의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맞춤형 학과 등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취업희망자와 기업 간 인력수급의 미스매치를 해소할 수 있고 이는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산학협력 활동에 대한 선제적 제도 개선을 통해 대학이 기업 연계형으로 혁신하여 산학협력의 집적기지로 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이런 기대효과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대학의 직접 고용과 기업의 채용, 그리고 학생 취·창업 역량 제고를 통해 5만 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교육부는 기대하고 있다.

Ⅴ. 맺으며
지금까지 우리는 현재 가지고 있는 파이(pie)를 서로 나누는 Zero-sum game 상황에서 위기극복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산학협력’을 통해서는 파이 자체를 키우고, 새로운 파이를 만들 수 있어 모두의 몫을 늘리는 Positive-sum game이 가능하다. 따라서 산학협력의 활성화는 시대적 과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산학협력은 고장난명(孤掌難鳴)과 같이 교육부만의 노력과 열정으로 활성화시킬 수 없다. 산학협력이 우리 사회에 확산·정착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계자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산학협력이 대학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창조경제 실현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먼길을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 대학, 기업 등이 함께 가야 하는 것이다. 이번에 수립하여 발표한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이 그 길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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