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조개혁을 위한 컨설팅 추진계획
이정미 / 한국교육개발원 대학평가연구기획실 실장 싸이월드 공감
학령인구의 급감에 따른 대학입학자원 부족에 대한 선제적 대 비 및 대학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적극적 구조개혁의 필요성 에 따라 지난 2014년 12월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 기본계획 (안)’이 발표된 이후 한국교육개발원을 주관기관으로 하여 일반 대학 및 전문대학 구조개혁 평가가 추진되었다. 2015년 8월 말 구조개혁 평가결과가 발표되었고, 이후 교육부는 평가결과를 기 초로 하여 정원감축, 재정지원 제한 지정 등의 조치와 함께 대학 별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자체 구조개혁 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대학별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 구조개혁 평가가 우리나라 대학의 현주소를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과정이었다면, 대학 컨설팅은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토대로 대학의 특성과 여건에 부합하는 발 전방향을 대학 스스로 찾고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한 국교육개발원을 주관기관으로 하여 2015년 11월부터 추진되고 있는 대학 구조개혁 컨설팅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에 대해 살펴보 기로 한다.
Ⅰ. 대학 컨설팅의 개념 및 전략
전통적으로 컨설팅은 기업부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 전문 적 자문활동으로 이해되어 왔지만, 오늘날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공기업, 병원,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대학사회에서도 광범 위하게 컨설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구자억·박승재, 2012). 최근 들어 컨설팅을 보는 관점은 의뢰인이 의뢰한 문제를 해결 하는 협동적·전문적 문제해결과정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으 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 컨설팅도 의뢰인이 요청한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해 컨설턴트와 의뢰인이 상호 의견을 교환함으로 써 공동으로 문제를 진단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전문적 활동과 정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구자억 외, 2013: 15).


이러한 대학 컨설팅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하여 대학 구조개 혁 평가 이후 실시되는 대학 컨설팅의 전략 및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대학의 여건 및 특성, 사회적 수요에 적합 한 발전방향을 대학이 자발적으로 수립하도록 지원한다. 둘째, 일방적인 자문이 아닌 대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과 컨 설턴트 간의 상호 이해 및 협력을 토대로 대학 구성원 간 공유되 고 합의된 과제 도출을 유도한다. 셋째, 대학의 문제점을 진단하 고 해결하기 위해 대학 운영의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상호 유기 적인 관련성을 분석한다. 넷째, 대학의 운영 및 성과 제고 관련 전문적·체계적 분석을 토대로 전문적 자문활동을 실시한다. 요 컨대 대학 구조개혁 평가 이후 실시되는 대학 컨설팅은 대학의 자발적 참여 및 노력, 대학 구성원 간 공유되고 합의된 과제 도 출, 대학운영의 전체적 맥락 속에서의 문제점 및 해결책 도출, 전문적 자문활동 수행 등의 특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Ⅱ. 대학 컨설팅의 기본 방향 및 주요 내용
대학 컨설팅의 목적 및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평가를 통해 대학의 현주소를 진단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부족한 영역을 개선하고, 대학유형에 적합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다. 둘째, 사회적 수요에 따른 학사구조 개편 등 대학의 자발적 구조개혁 노력을 유도하는 것이다.
대학 컨설팅은 대학 구조개혁 평가 결과, D등급과 E등급을 받 은 일반대 32개교, 전문대 34개교를 대상으로 크게 세 개의 분야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첫 번째 분야는 ‘학사구조 개편(정원감축 연계)’분야로서 대학 컨설팅의 가장 핵심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산업, 지역사 회 요구, 학생 요구 등과 같은 사회적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 고, 이러한 사회적 수요와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및 특성화계 획과의 연계성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를 토대로 학사구조를 개편 하고 정원감축을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분야이다. 대 학이 요청한 문제(컨설팅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컨설턴트와 대 학이 자발적으로 상호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공동으로 문제를 진 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거친다.


두 번째 컨설팅 분야는 ‘재정분야 개선’이다. 대학 구조개혁의 실질적 추진의 관건이 되는 재정을 어떻게 확보하고, 확보한 재 정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와 관련된 분야이다. 컨설팅 과정에 서 각 대학 재원의 적정성, 교육투자의 적정성, 재무 안정성, 재 무 건전성, 법인 책무성 등에 관한 전문적 진단이 이루어지고, 이를 토대로 대학들은 재원 다각화 방안, 법인 책무성 강화 방 안, 교육투자 확대 방안 등을 수립하게 된다.


세 번째 컨설팅 분야는 ‘학생지원 및 교육체계 개선’이다. 이 분야는 구조개혁 평가 결과 드러난 평가지표별 대학의 취약점을 진단하고, 각 대학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달성 목표를 설정 하고 이행을 유도하는 분야이다.
Ⅲ. 대학 컨설팅의 운영 방법 및 추진 절차
대학 컨설팅의 기간은 3년간(2015. 10 ~ 2018. 8)이며, 대학 들이 제출한 이행과제들에 대해 연차별로 이행실적을 점검하는 과정을 포함하게 된다. 대학 컨설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 해 우선적으로 대학의 유형을 구분하여 각 유형별 컨설팅 전략 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구체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D등급 대학은 학사구조, 교육운영시스템 등 미흡한 영역에 대한 개선 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E등급 대학은 대학 구조의 대폭적인 개 편 및 기능 전환에 방점을 두어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 컨설팅을 실시하기 위한 지원체제는 교육부, 한국교육개 발원, 평가관리위원회, 컨설팅단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부는 컨 설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괄 관리를 담당하며, 한국교육개발 원은 컨설팅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평가관리위원회는 컨 설팅 관련 사안에 대해 심의하고, 컨설팅단은 정부로부터 독립 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평가 결과 및 대학의 여건 을 분석하고 컨설팅을 수행한다.


대학 컨설팅의 추진절차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난 2015년 11월에 실시된 1차 컨설팅에서는 대학 구조개혁 평 가에서 활용된 대학체제의 투입, 과정, 산출 차원의 핵심지표들을 토대로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및 분석 이 이루어졌다. 평가항목(영역)별·평가지표별 분석을 통해 각 대학의 우수요소 및 취약요소, 대학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대학 의 지속적 노력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 및 진단 결과를 토대로 컨설팅단과 각 대학은 이행과제에 대해 토론하였다.


1차 컨설팅 종료 후, 대학은 제공받은 컨설팅 내용을 고려하고 대학 구성원의 합의를 거쳐 이행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관한 이 행과제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12월 중순의 2차 컨설팅에서 는 대학이 제출한 이행과제 의견서를 검토하여 적절한 수행방안 을 도출하고, 대학 관계자 면담을 통해 최종적으로 이행과제에 대해 합의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합의된 결과를 토대로 2016년 2월까지 각 대학들은 대학별 구조개혁 이행계획서를 제출하고, 2016년 7월 쯤 대학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예정이다.
Ⅳ. 향후 전망
대학 구조개혁 평가가 실시된 2015년 한 해 동안 대학가는 적 지 않은 내적 진통과 혼란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대학 컨설팅 과 정에서 대부분의 대학들은 구조개혁 평가결과에 따른 충격과 내 홍을 딛고 변화와 혁신을 향해 대학 구성원의 노력 및 역량을 총 결집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이번 구조개혁 평가 이후 대 학 컨설팅을 통해 대학 체제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전문적·체계 적 진단을 토대로 대학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대학 내 합리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대학들은 오히려 위기를 기회 로 전환시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성공적인 대학 컨설팅을 위해서는 대학들이 대학교육의 질 제 고를 위한 학사구조 개편 및 재정투자 확대, 교육운영체제 개선 에 자발적·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학 과 교육부, 컨설팅 제공자 간의 긴밀한 상호 이해와 협력의 과정 속에 대학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대학 구조개혁에 참여함으로써 이와 같은 각 대학의 질적 수준의 개선 노력이 우리나라 고등교 육 전체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에는 성공적인 대학 컨설팅을 통해 대학 구조개혁의 목적이 비 로소 달성될 수 있음을 대학, 정부, 그리고 컨설팅 지원 및 제공 자들이 다 함께 깊이 인식하고 이를 위한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 축하는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구자억, 박승재(2012). 현장 중심 학교컨설팅의 개념·절차·기법. Position paper 제19 권 제15호(통권 제164호). 한국교육개발원.
• 구자억, 박승재, 안병환, 이석열, 정택희(2013).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Copyright ⓒ 2011,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