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경쟁력은 창의 · 인성…한국형 창의 · 인성 DNA 우리가 디자인한다
한국교육개발원 창의 · 인성교육연구실
정미경 /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인성교육연구실 실장 싸이월드 공감
미래사회를 선도할 인재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라는데 많은 교육전문가들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창의성을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면 인성은 이러한 창의성을 사회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인성교육연구실은 창의·인성교육 선도를 위한 정책연구 수행과 학교현장의 창의·인성교육 지원을 위해 중·소규모 특별교부금사업 및 시·도분담금 사업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나의 실로 조직되어 운영되고 있다. 창의·인성이 강조되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창의·인성교육의 최전선에 있는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인성교육연구실의 운영 배경 및 방향, 주요 역할, 미래 비전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Ⅰ. 창의·인성교육연구실 운영 배경 및 방향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14년부터 창의경영학교지원특임센터,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 Wee프로젝트연구특임센터, 자기주도학습전형지원특임센터 등 크게 4개의 사업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창의·인성교육지원센터’라는 하나의 조직을 만들어 운영해 왔다. 창의·융합형 인재에 대한 시대적·사회적 요청이 증대되면서 교육계 안팎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창의적인 교육혁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2014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한국·세계은행 교육혁신 심포지엄’에서는 세계은행과 한국의 6개 정부출연기관이 협력하여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한국교육 혁신방안을 탐색하였는데, 한국교육의 혁신 방향을 ‘모방형·추격형 교육을 넘어 창조형·선도형 교육으로 전환할 것’과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지닌 품격 있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것’을 선포하게 되었다. 교육혁신의 방향이 창의성에 집중되면서 창의성 중심의 교육이 본연의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성이 겸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사회가 혼란해지고 엄청난 대형 사고가 예견되는데도 무책임하고 배려 없는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 지나치게 경쟁적인 사회 풍조,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 학교 부적응 문제 등으로 창의성 뿐 아니라 인성교육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성인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4년 교육여론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내용으로 모두 인성교육을 1순위로 지목하여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에 정부는 최근 학교·가정·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 수립,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 2015년 1월 20일에 공포하였다. 또한 학교현장 중심의 인성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우수 학교 및 교사 동아리 선정·지원 등을 통한 단위학교 인성교육 활성화 및 교사의 전문성 제고,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교사동아리 활성화와 교원연수 그리고 초·중·고등학생용 인성수준검사도구 개발을 통해 전국 학생 인성수준 검사를 실시하고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인성교육이 강조되기 이전부터 초·중등교육연구실, 교육정책네트워크연구실, 창의·인성교육지원센터 등에서 창의·인성교육 관련 연구와 사업을 수행해 왔다. 그러다가 ‘인성교육진흥법’이 공포되면서 보다 본격적으로 창의·인성교육 선도를 위한 정책연구의 수행과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여러 부서에 나누어져 수행되어 오던 인성교육 관련 연구와 사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2015년 3월, 교육정책연구본부에 ‘창의·인성교육연구실’을 설치하게 되었다.
Ⅱ. 창의·인성교육연구실의 주요 역할
창의·인성교육연구실에서는 기본연구 사업, 인성교육 사업, 방과후학교 사업, Wee프로젝트 지원 사업, 자기주도학습전형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자세하게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창의·인성교육연구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본연구 사업은 ‘인성교육진흥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초·중등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Ⅲ) - 중학교 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융합형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선방안 연구’, ‘초등학교 취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대책’, ‘학교 외부의 선행학습 유발 요인 해소 방안 연구’ 등이다.
둘째, 인성교육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학교 급별 인성교육 지도자료 개발·보급 사업’은 가치·덕목 및 인성역량 중심의 인물 동영상을 활용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인성교육 지도 자료를 개발·보급하는 것과 자아성찰과 인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용 인문고전 도서 목록을 개발·보급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대학 교수, 초·중등 교원, 연구기관 연구위원 등 인성교육 관련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전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도자료 개발 방향·구성에 대한 자문 및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 및 인성교육 지도자료 보급 및 활용을 위해 인성교육 핵심 교원 및 전문직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사업으로는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지원 사업(3차년도)’이 있다. 이 사업에서는 인성교육 우수 학교, 교사동아리, 지역단위 네트워크에 대하여 컨설팅과 워크숍을 통해 지원하고, 이를 다시 심사하여 우수 모델을 선정하여 다른 주체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원과 기관을 대상으로 현장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 발표대회를 하며, 학교·가정·사회의 각 부문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모범사례 발굴 및 홍보를 통해 범국민 인성교육 실천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2015년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의 인성수준조사에 기초한 인성교육 진단을 통해 학교별 인성교육 성과 검증과 초·중등 학생 인성수준도 조사할 예정이다.


셋째,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 운영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초·중등학교에서의 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현안 정책 연구를 통해 방과후학교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연수를 통해 방과후학교 관계자의 전문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컨설팅 네트워킹을 통해 방과후학교 내실화를 도모하며 우수 사례 발굴 및 홍보를 통해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책포럼, 홍보, 자료개발, 뉴스레터 등을 통해 현장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운영을 통해 수요자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매뉴얼 개발 및 제공을 통해 방과후학교 역할을 선도하고 있다.


넷째, Wee프로젝트연구특임센터 운영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훈령 제274항의 ‘위(Wee) 프로젝트 사업 관리·운영에 관한 규정’(12.12.20)에 의거하여 ‘위(Wee) 프로젝트 지원 전담기관’으로 지정받아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Wee 프로젝트 운영 사업에서는 정책 연구를 통해 학교상담에 대한 국내외 현황 연구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연수를 통해 종사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 내실화 및 업무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매뉴얼 개발 및 제공을 통해 Wee 프로젝트 업무의 표준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컨설팅 및 모니터링(네트워킹)을 통해 Wee 프로젝트 운영의 내실화를 제고하고 있다.


다섯째, 자기주도학습전형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입학담당관, 입학전형위원, 중학교 교원 대상 연수, 고등학교 입학전형 담당자 워크숍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전형 전문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각종 매뉴얼 개발 및 자기주도학습 우수사례의 발굴·보급과 고입정보 포털사이트 운영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전형 인프라를 강화함으로써 관계기관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자기주도학습전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Ⅲ. 창의·인성교육연구실의 미래 비전
창의·인성교육연구실이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출범한지 아직 반년도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창의·인성교육연구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각종 연구와 사업은 이미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구성원들의 역량 또한 우수하다. 창의·인성교육은 단기간에 그 성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간 축적되어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물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나아가 우리나라 창의·인성교육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경쟁력 있는 최강의 교육정책연구실이 될 것이다.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Copyright ⓒ 2011,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