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인재 양성 통한 ‘비상의 꿈’ -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양지원 / 한국대학신문 기자 싸이월드 공감
2015년, NCS 교육과정 31개 학과 확대 운영
대전과학기술대학교(총장 정영선)는 지난 2013년 6월 교육부가 발표한 Ⅱ유형 복합분야 특성화 전문대학에 선정된 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직무 분석·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해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 1940년 충남 간호원 양성소로 출발한 이 대학은 설립자 혜천 이병익 박사의 경천·위국·애인 창학 이념 하에 산업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이론을 교수, 학습하고 재능을 연마해 국가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5년에 걸친 특성화사업 기간 동안 웰니스산업의 현장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4대 추진전략인 △창의적 교육역량 강화 △NCS 기반 교육인프라 구축 △웰니스산업 맞춤형 교육 △수요자 중심 취·창업 활성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개선까지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단계별 계획을 크게 △준비기(2014년) △도입기(2015년) △정착기(2016~2018년) △활성기(2019년 이후)로 구분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진행 중이다. 또 매년 교과목 운영을 검토, 보완하고 3년 주기로 교육정책이나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는 등 끊임없이 개선점을 찾고 있다.


지난 2013년에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했고 작년엔 △간호학부 △뷰티디자인계열(헤어디자인, 메이크업·네일 전공) △패션·슈즈디자인과 △피부보건계열(피부관리, 코리아나세레니끄전공) △세무회계과 △컴퓨터공학&그래픽과 △도시건설과 △도시환경조경과 △의료기기과 △의료관광코디네이션과 △식품조리계열(푸드스타일링, 조리전공) △컴퓨터정보&스마트폰과 △소방안전관리과 △호텔외식관광계열(외식음료창업전공) △광고홍보디자인과 △실내건축디자인과 △샵마스터마케팅과 △사회복지과 △의료정보과 등 22개 학과 및 전공을 대상으로 이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올해에는 간호학부를 비롯한 31개 학과에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18년까지 전 학과가 NCS 기반 교육 인프라 구축에 집중해 취업률 82%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체와 공동 직무분석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전면 개편·운영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 이후 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을 중요시해 취업의 ‘양’보다는 ‘질’을 우선 시하고 있다.


현장실습 학기제와 대학자체 평가인증인 DST 직무교육 인증을 통해 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및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경쟁력 있는 실무 인재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체와 공동으로 NCS 기반 직무를 분석하고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이 대학은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국가·지역 산업체의 산업환경 변화조사 △인력수요 유형과 전망 및 요구분석 △졸업생 진출현황 △재학생의 직무선호도 조사 및 분석 등으로 직무분야를 선정한 후 핵심 직무 선정을 통한 인력 양성 유형을 선정했다. 이후 현장 전문가들로 대거 구성된 교육과정개발위원회가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등을 고려해 교과목을 도출해 냈다.
그런가 하면 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직무능력 및 직업기초능력의 진단도구를 개발했다. 학생들의 직무능력과 직업기초능력을 진단한 후 그 결과를 성취도평가와 차별화된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 중이다.


또한 DST 직무교육 자체인증을 실시하고 국가기술자격제도 연계도입 계획을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학생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문대 한계 넘는 ‘웰니스산업 현장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의 요람’
지난해 취업률 71%를 기록한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학생 스스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NCS 연계 취업지원 사업을 기획하고 웰니스산업 및 기술발굴 수요 지향성 인력양성을 위해 산학협력 활성화에 필요한 Job Navigation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수요 중심의 인력 양성 강화사업으로 기업탐방 지원, 캡스톤 디자인 지원, 산업체 직무 체험, 산학 멘토링 프로그램, 졸업 작품전 및 전시회 등을 운영하고, 현장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상시 공개채용 한마당 프로그램, 특성화 취업반 운영, 특성화 자격증 취득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진로 및 직업탐색에 필요한 인·적성검사, 진로포트폴리오, 취업캠프, 취업설명회, Job-fair, CAP+ 등을 운영했다. 또한 취업역량 강화사업으로 맞춤형 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 사제동행 멘토링, S-OJT Coaching 운영 등을 했으며, 취업성공을 위해 취업상담 클리닉, 모의 리크루팅, 취업 명사 특강, 웰니스 희망오작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도를 운영하는 등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혜천품성’ 프로그램 통한 봉사정신 함양과 인성 발달 활동 실습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올바른 직업관과 도덕정신을 지닌 성실하고 창의적인 직업인 양성을 위해 다양한 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체험 중심 인성 교육 프로그램들로 예절을 비롯한 5개 항목을 교육한다.


대학은 인성교육 교과목인 ‘혜천품성’을 개발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올해부터 이 교과목을 교육과정에 교양 필수로 편성, 인성 체험 기숙사캠프와 맞춤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인성교육의 세부 내용은 △아름다운 인성(공경, 성실, 배려, 감사, 정직)과 △품위 있는 예절(인사예절, 이미지 메이킹, 언어예절, 흡연과 음주, 전화예절, 네티켓, 직장예절)로 나뉜다.


소그룹 형태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인성교육과 체험 중심의 다차원적 인성교육 및 봉사·인성 함양 활동 실습 프로그램들은 기숙사 캠프와 함께 활용되며 집중적인 방식의 인성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기업이 원하는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지식·기술·태도 교육 뿐 아니라 특화된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기초교과목과 전공교과목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대학은 교육과정의 핵심을 산업체 직무와 수요를 반영한 순발력 있는 전환이 가능한 교육과정에 있다고 판단한다. 때문에 기존에 운영해 오던 교육과정을 NCS 및 산업체 수요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대체했다.
이 대학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NCS 실무교육 기자재 확충 및 교직원 역량 강화에 주력해 ‘세계로 뻗어 가는 100년의 꿈’을 위한 새로운 비상과 도약을 준비 중이다.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Copyright ⓒ 2011,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