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교육모델’을 전 세계로 수출하자
백순근 /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싸이월드 공감
한국형 교육모델의 핵심은 ‘교육이 개인과 국가발전의 근본임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학부모-교사-교육당국이 혼연일체가 되어 미래 세대의 교육에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교육 비전·목표·전략·내용·방법·평가의 창의적 융합물’이다.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우수한 교육모델로 자주 언급할 정도로, 우리나라 교육은 지난 60년 동안 소위 ‘기적’과 같은 발전을 이룩해 왔다. 오늘날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2년마다 열리는 국제기능올림픽에서 18번이나 종합우승을 차지하였다. 또한 고등교육 진학률은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도 보유하고 있다. 부존자원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빈국에서 불과 60년 만에 OECD 개발협력위원회(DAC)에 가입하여 원조공여국 역할을 수행하는 등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도 지속적으로 우수한 인력을 육성한 좋은 교육이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이나 유럽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좋은 점을 배우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동남아나 중동 등 아시아 국가들은 물론 중남미나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들은 우리나라 교육을 부러워하며 ‘한국형 교육모델’을 적극적으로 수입하기를 원할 정도이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한국형 교육모델’의 주요 특징을 3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이다. 자녀교육에 대한 우리나라 학부모님들의 사랑과 헌신과 열정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태아교육에서 시작되는 가정교육에서부터 학교교육을 거쳐 사회교육이나 평생교육에 이르기까지 학부모님들의 사랑과 헌신과 열정이야말로 한국교육의 놀라운 성취의 밑거름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자녀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 있다’는 믿음으로 자녀의 교육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기꺼이 희생하는 한국의 학부모야말로 한국의 눈부신 발전에 기여한 가장 자랑스러운 사람들이다.


둘째, 우수한 교사들이다. 한국의 교사들은 대부분 비슷한 연령대의 상위 5% 이내에 속하는 우수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적인 교육강국으로 알려져 있는 싱가포르나 홍콩 교사들의 경우 대부분 상위 15~30%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과 비교해도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대체로 중상위권 정도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미국이나 유럽 국가 교사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수하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는 한국 학생들 중에서 대부분 상위 5% 이내에 속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 교사들의 전반적인 역량수준은 당연 세계 최고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셋째, 교육당국의 선도적 리더십이다. 구한말 고종황제가 발표한 ‘교육입국조서(敎育立國詔書)’에서도 잘 나타나 있듯이, 한국 정부는 국가를 보존하고 부강하게 하는 근본이 교육에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국가 교육발전을 위해 선도적 리더십을 성공적으로 발휘하고 있다. 특히 산업화와 정보화, 세계화 등 경제발전 단계별로 그에 필요한 우수한 인력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을 위해 보다 나은 교육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고, 자유민주주의 정치체제를 공고히 하는데도 선도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결국 한국형 교육모델의 핵심은 ‘교육이 개인과 국가발전의 근본임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학부모-교사-교육당국이 혼연일체가 되어 미래 세대의 교육에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교육 비전·목표·전략·내용·방법·평가의 창의적 융합물’이다. 그래서 학부모-교사-교육당국을 한국형 교육모델의 ‘삼위일체(三位一體)’라고 명명해도 좋을 듯하다.


이러한 한국형 교육모델을 전 세계로 수출하게 된다면, 교육을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능케 할 하나의 성장동력이자 고부가 서비스산업으로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세계의 교육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의 성공 경험을 전 세계로 확산하여 개인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전 세계의 번영과 평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오는 5월 우리나라 송도에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등이 공동으로 개최할 유네스코(UNESCO)의 ‘2015 세계교육포럼’을 통해 한국교육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려 한국형 교육모델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동시에 우리와 세계가 함께 나아갈 미래지향적 교육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Copyright ⓒ 2011,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