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들은 학교 보건교육과 방역관리 어떻게 하고 있나
장창곡 /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싸이월드 공감
Ⅰ. 학교보건과 학생건강
학교는 신체적·정신적 성장기의 아이들이 교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는 장소로 감염병과 같은 전염성질환이 발생하면 빠르게 전파되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발생한 감염병은 가정을 통해 지역사회에 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의 건강은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보건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보건사업을 시행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건강습관이 평생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학교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학교보건의 세 가지 기본요소는 보건교육, 건강서비스 및 학교환경이다. 즉, 보건교육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가지고 건강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건강서비스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긴급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실에서 제공되는 보건의료서비스이며, 학교환경은 학생들이 건강한 교육환경에서 생활하도록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학교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학생들이 건강한 행동에 대해 자기결정권을 가지도록 하며, 건강한 학교환경은 학생들이 건강한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보건교육은 우리나라에서 1954년부터 1962년까지 독립과목으로 교육되다가 중단된 이후 2009년부터 정식교과목으로 다시 채택됨으로써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체계적인 보건교육이 가능해졌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보건교육의 내용은 총론에 해당하는 일상생활과 건강, 질병예방과 관리, 약물 오·남용 및 흡연·음주 예방, 성과 건강,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사고예방과 응급처치의 7개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교육부의 ‘학교보건 기본방향’에 감염병 예방교육, 성교육, 흡연 및 음주를 포함한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고 정기적으로 시행여부를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학교 내에서 감염병 발생과 전파를 예방하기 위한 학교보건의 접근은 우선 감염자가 타 학생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일과, 다양한 감염경로로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한 학교시설의 방역 및 학생들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함께 건강한 보건행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학교보건의 주관부서는 전적으로 교육부 소관이지만 내용의 특성상 보건교육은 교육부, 건강 및 보건은 보건복지부, 학교환경은 환경부, 그리고 학교 주변의 환경위생정화구역은 교육지원청 및 행정자치부 소관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교육현장에서 보건업무를 담당하는 보건교사는 보건실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학생들의 보건문제에 대한 긴급처치는 물론이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의 실시, 연간 학교보건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일, 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학교환경위생 및 학생안전관리업무까지 맡은 경우가 있으며, 또한 가끔 SARS(급성중증호흡기증후군), 신종플루, 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같은 감염병 발생 시 관련된 모든 업무가 보건교사에게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학교보건관련 업무가 한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는 현실에서 학교가 건강하게 유지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보건교육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영국의 사례와 우리와 가장 유사한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학교 보건교육 및 학교방역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미국
미국에서의 학교보건의 발달과정은 1935년 미국 체육교육위원회의 보건교육분과에서 학교에서의 보건관리를 위한 3가지 구성요소를 ‘학교보건교육’, ‘학교보건서비스’ 및 ‘건강한 학교환경’으로 설정하였고, 1987년 Allensworth & Kolbe가 학교보건의 구성요소를 위의 3가지 요소 이외에 ‘체육교육’, ‘학교급식서비스’, ‘상담서비스’, ‘지역사회 및 가족의 참여’, 그리고 ‘교직원의 건강증진’ 등 5가지를 추가하여 총 8개의 구성요소로 확대하였다. 즉, 학교보건은 성인기의 불건강한 보건행태를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보다 아동기에 건강한 보건행태를 형성시키는 것이 보다 쉽고 효과적이라는 것과, 학교는 보건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과 안전을 증진시키고 평생 건강습관을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대부분의 주정부에서는 유아부터 고등학교 3학년(PreK-12)까지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권고하거나 요구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45개주, 중학교에서는 42개주 그리고 고등학교에서는 43개주가 보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보건교육 교과과정은 질병통제센터(CDC,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청소년 및 학교보건 분과(DASH, Division of Adolescent and School Health)에서 국가보건교육표준(NHES, The National Health Education Standards)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고, 90.2%의 주에서 채택하고 있다. NHES는 각 주의 교사, 공무원 및 정책입안자들이 교과과정을 설계하거나 선택하는데 있어서 교육자원을 할당하고, 학생들의 성취와 발달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본 틀로서 1995년 초판이 발간된 이후 2007년에 개정판이 발간되었다.


NHES의 내용은 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과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PreK-2, 3-5, 6-8, 9-12 학년별로 알아야 할 것과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NHES는 보건교육에 있어서 교과과정의 개발 및 선택, 교육 및 학생평가를 위한 기본 틀로서 [표 1]과 같은 8가지 표준과 각각의 표준에 대해 [표 2]와 같이 PreK-2, 3-5, 6-8, 9-12 학년별로 수행지표가 제시되어 있다.
또한 최신의 보건교육 교과과정에는 1) 기능적 건강 정보 교육(필수 지식), 2) 건강한 보건행태를 지지하는 개인의 가치와 신념의 형성, 3) 건강한 생활습관에 가치를 두는 집단적 규범의 형성 및 4) 건강을 향상시키는 보건행태를 채택, 실천 및 유지하기 쉬운 필수 보건기술의 개발을 강조하는 연구결과를 반영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주로 교육되는 보건내용은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예방, 성, 감염병 예방, 상해예방과 안전, 영양 및 다이어트 행태, 기타의 성 매개 감염병(STD), 신체활동과 피트니스, 임신예방, 자살예방, 흡연예방 및 폭력이다.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자격은 주별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보건교육학사 학위를 가져야 하거나, 보건관련 전공을 하고 교육학점을 취득하거나 주에서 제공하는 보건교육교사 인증서, 자격증 및 확인서를 갖추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주정부에서는 학교의 보건교육을 감독하거나 조정하기 위해 보건교육코디네이터를 두고 있다. 보건교육코디네이터의 학부전공을 살펴보면 43.2%가 보건교육전공자이며, 24.3%가 체육교육, 5.4%가 다른 교육, 5.4%가 생물학 또는 기타 과학, 5.4%가 간호학, 그리고 16.2%가 다른 전공자이다.


학교에서 독감 등의 호흡기 감염병의 예방과 전파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으로 다음과 같은 CDC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당국에서는 이 권고안을 따를 뿐 아니라 학교의 건물과 책상에 대한 소독과 청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첫째,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이 예방접종을 맞도록 권고한다.
둘째,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이 병원균의 전파를 막기 위한 예방적 행동을 매일 취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
셋째, 환자가 발생하면 학생, 학부모 및 교직원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교육한다.
넷째, 학교는 주정부 및 지역보건소와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연결망을 구축한다.
Ⅲ. 일본
일본의 학교보건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모든 보건활동을 말하며, 아동과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상의 배려와 건강에 관한 교육을 포괄하고 있다.


보건교육은 보건지도와 보건학습으로 분류되며, 보건지도는 개별지도와 집단지도 등이 포함되고, 보건학습에는 교과로서의 보건학습, 관련교과에서의 학습 등이 포함된다.


소학교(초등학교)에서는 3~6학년에 체육과의 보건영역에서 즉, 3,4학년에 8단위시간 정도, 5, 6학년에 16단위시간1) 정도를 담임 및 양호교유2)가 교육하며, 교육내용은 1)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에 좋은 생활, 2) 신체의 발육·발달, 3) 마음의 발달과 불안 및 괴로움에의 대처, 4) 부상방지 및 간단한 응급처치, 5) 질병예방이다.
중학교에서는 3년간 보건체육과의 보건분야에 48단위시간 정도 즉, 1학년에는 12단위시간, 2학년에는 24단위시간, 3학년에는 12단위시간을 보건체육 내지 보건면허증 소지자와 양호교유가 교육하며 교육내용은 1) 심신기능의 발달과 마음 건강, 2) 건강과 환경, 3) 상해방지, 4) 건강한 생활과 질병예방이다.


고등학교에서는 보건체육과의 보건과목을 2단위1) 즉, 1,2학년에 각각 35시간을 보건체육 내지 보건의 면허증 소지자와 보건교유가 교육하며 교육내용은 1) 현대사회와 건강(건강을 생각하는 방법,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정신건강, 교통안전, 응급처치), 2) 생활을 통한 건강(생애단계별 건강, 보건의료제도와 지역보건 및 의료기관의 활용), 3) 사회생활과 건강(환경오염과 건강, 환경과 식품건강, 노동과 건강)이다.


일본의 학교방역은 건강하고 쾌적한 학교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조도, 환기, 소음, 진동, 실내공기의 질, 배수, 수영장, 화장실 관리와 음용수, 급식과 관련한 식중독 예방 및 위생해충의 관리를 위한 소독 등 물리적 환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환경위생검사의 실시와 사후조치 등에 관해서는 학교약사의 지도와 조언을 얻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감염병은 ‘감염증의 예방 및 감염증의 환자에 대한 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1, 2, 3종 감염병의 발생 시 등교의 중지나 예방접종을 명한다.
Ⅳ. 영국
영국의 보건교육은 2000년 이후 영국의 국가교육과정인 ‘개인, 사회, 건강 및 경제교육(personal, social, health and economic(PSHE) education)’에 포함되어 있으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개인, 가족, 사회 및 경제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하고 안전하며 생산적이고 책임감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지식, 이해, 태도 및 실천기술을 익히도록 하는 데 있다.


PSHE에서 다루고 있는 세 가지 핵심주제는 1) 건강과 안녕, 2) 관계, 3) 보다 넓은 세상에서의 삶이며, 포함된 주요 내용은 ① 알코올, 흡연 및 약물, ② 개인건강, ③ 왕따, ④ 시민의식, 민주주의 및 인간의 권리, ⑤ 경력 및 일, ⑥ 개인재무, ⑦ 가족과 관계, ⑧ 성교육이다.


PSHE 교육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각 급 학교에서 교육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Key Stage 1,2(5~11세)에서는 학교 교육과정에 약물교육, 성과 관계교육, 및 건강한 신체활동과 식습관의 중요성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Key Stage 3, 4(11~16세)에는 성과 관계교육, 약물교육을 의무적으로 학습내용에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다. 각 급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교사들이 전문가교육과정인 CPD(continued professional development) 과정을 이수하여야 교육자격이 부여된다
Ⅴ. 요약 및 시사점
이상으로 우리나라의 보건교육 현황과 미국, 일본 및 영국의 보건교육 및 방역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들 국가에서는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을 의무화하지 않았으나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보건교육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보건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는 교육당국과 보건당국이 서로 협력하여 학교 급별 및 학년별로 알아야 할 지식과 가르칠 내용을 규정하고 관련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보건교육자는 보건교육전공자나 타전공자라 하더라도 관련 내용에 대한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자격을 획득하면 보건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의 방역은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청결과 소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감염병 발생에 대한 예방과 대응으로는 우리나라와 차이가 없었고, 통상적인 감염병 관련 보건교육, 지역보건기관과 연계하여 예방접종 및 등교중지 등을 시행하였다.


보건교육은 속성상 건강지식의 앎과 건강행동의 실천이라는 교육과 보건의 목표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육전문가와 보건전문가가 함께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효과적인 보건교육과 건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 보건당국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근거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 급별 학년별 보건교육 내용의 지속적인 개발과 교육효과의 평가, 보건교육 인력의 교육, 기타 건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정책의 개발을 수행하는 별도의 학교보건 지원기구의 설립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1) 단위시간은 50분을 의미함,
2) 양호교유는 우리나라의 보건교사에 해당함
참고문헌
1. 한국교육개발원(2008). 영국 인성, 사회성, 보건교육(PSHE) 보고서. 교육연구개발연계체제. 제13호. 경성문화사.
2. CDC(2007). The National Health Education Standards. Available at
http://www.cdc.gov/healthyyouth/sher/standards/8.htm
http://www.cdc.gov/healthyyouth/sher/standards/index.htm
3. DHHS & CDC(2013). Results from the school health policies and practices study 2012. National Center for HIV/AIDS, Viral Hepatitis, STD, and TB Prevention. Division of Adolescent and School Health.
4. Health Education England(2015). Health Education England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3/14. The NHS constitution. Available at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
5. Department for Education(2013). Guidance personal, social, health and economic(PSHE) education. Available at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personal-social-health-and-economic-education-pshe/personal-social-health-and-economic-pshe-education
6. 高石昌弘 외(2008). 學校保健 マニュアル. 南山堂.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Copyright ⓒ 2011,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