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키우고 끼 살리는 희망의 날개 활짝 편다 - 대전 판암초등학교
강은경 / 충청투데이 기자 싸이월드 공감
대전 판암초등학교(교장 진원용)는 수요자중심의 교육실천에 운영철학을 두고 학생들의 꿈과 행복에 날개를 달아주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방과후학교 관련 사업과 여러 대회에서 잇따라 쾌거를 거두며 새로운 방향을 선도하고 있다.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2005학년도부터 현재까지 '교육복지지원사업학교'로 지정돼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교육복지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2학년도에는 방과후학교 'Top-school 경진대회'에서 우수학교로 선정돼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올해는 나이스 방과후학교 연구학교로도 지정돼 방과후학교 롤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그 꿈에 날개를 달기 위한 교육 과정과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다. 2015년 나이스 방과후학교 연구학교로 지정되면서 교장부터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이 창의적인 미래 인재 육성이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방과후 교육을 펼쳐 나가고 있다.


특히 수요자중심의 명품 프로그램을 운영해 배움의 기쁨을 느끼게 하고,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해 공교육 내실화를 실천하면서 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및 개설 시 수요조사 결과와 학생들의 작년도 만족도조사를 활용해 학생들의 꿈을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학생들에게 재능을 펼칠 기회를 제공해 꿈을 위해 노력해 갈 수 있는 원동력을 심어주고, 학생의 창의성과 특기 계발을 위한 학생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생각 때문이다.


조사결과 소질과 흥미, 단계에 맞는 '행복을 키우고 꿈을 살리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운영해오고 있다. 또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해 한 분야에만 갇힌 것이 아닌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길을 확대하는데 나섰다.
예능이 꿈인 학생을 위해 바이올린, 점핑클레이, 미술, 아동요리, 통기타와 우쿨렐레부를 개설했고, 체육분야는 배드민턴, 체육교실을, 수학·과학 분야는 과학실험, 바둑, 컴퓨터, 주산, 암산수학, 로봇과학, 창의수학, 생명탐구교실 등을, 언어분야는 원어민 영어, 한자, 국어논술부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분야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렇듯 수요자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전년도에 비해 학생 참여율과 만족도가 높아져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냈다. 또 교내 곳곳에는 방과후학교 상설 전시 및 홍보 코너를 만들어 강사 프로필과 방과후학교 부서 현황, 부서 소개, 학생들의 수업장면을 게시하고 있어 누구나 프로그램과 진행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월요일 방송조회시간에는 멘토인 학교 교사와 멘티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위탁 운영자가 협의를 통해 제작한 방과후학교 홍보동영상을 방송하고 있어 학생들의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학생의 소질과 흥미에 맞춘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관리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방과후학교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교사, 학부모, 프로그램 위탁 운영자 연수를 통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와 학생의 요구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전 안내 및 협의, 수업 개선, 프로그램 활동 개선 방안 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또 대전 판암초등학교 교사와 프로그램 위탁 운영자의 1:1 멘토링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학교 운영과 관련된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 운영 지원, 제출서류 작성 등의 업무 지원, 학생상담 및 교실관리뿐 아니라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활동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프로그램 활동 지원은 프로그램 위탁 운영자들이 학교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 참관 후 멘토 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 질 개선에 도움을 받고 있다.


연 2회 실시하는 방과후학교 학부모 프로그램 활동 공개 시 먼저 프로그램 활동과정 안을 작성해 멘토 교사와 사전 협의를 하고 완성된 과정 안으로 프로그램 활동을 공개한다.


그리고 멘토 교사와 프로그램 활동 공개 사후 협의를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멘토링제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신뢰도를 꾸준히 높이고 있는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나이스 방과후학교 시스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방과후학교 활동 이력을 꾸준히 기록하고, 분기별로 학생들의 활동결과를 학부모에게 통지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학습이력을 관리하는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참여동기를 부여하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화재·지진 대피훈련 체계적 안전교육,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방과후학교
특히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학교 안전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모든 학생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 화재 및 지진 발생 시 비상상황 대피훈련 등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어 학생들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 어떠한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 보호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안전수영 교육학교로 선정돼 3·4학년 학생들이 수영장 체험학습을 통해 물에 대한 공포심을 해소하고, 위기상황에서 자신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자 다양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안전한 방과후학교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 홀로 학생 제로화를 목표로 한 돌봄교실 운영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나 홀로 학생 제로화'를 목표로 전문 보육교사를 채용해 질 높은 양질의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봄교실 운영에 관한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 홍보함으로써 학생 및 학부모로부터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또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및 지역사회 체험학습을 실시해 맞춤형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나아가 안전을 위해 학교 교사들로 조직된 저녁 돌봄 관리팀과 안전 지킴이를 구성하고 있으며, 돌봄 후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부모들이 자녀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교실, 안전한 돌봄교실을 제공하고 있다.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있다.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각 학년별 수준에 맞는 교구와 학습재료를 제공해 창의성을 함양시키고, 나아가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진원용 대전 판암초등학교 교장은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교의 따뜻한 돌봄 속에서 참되고 슬기로운 어린이, 학교교육을 믿고 돕는 학부모와 지역사회, 꿈을 키워주는 사랑의 교사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로서 미래의 판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판암 교육가족 모두가 학생들의 행복에 날개를 달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며 정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꿈과 끼를 찾아 행복을 여는 판암교육
대전 판암초등학교에서는 '꿈을 펼치는 행복한 판암교육’을 교육비전으로,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랑과 열정을 지닌 선생님,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행복한 어린이, 선생님을 존경하고 학교를 신뢰하는 학부모를 중심으로 미래의 판암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행복하고 꿈을 키우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판암 어린이 책자 쓰기를 통한 8바탕 프로젝트 운영, 감동을 주는 교육복지 프로그램 운영, 소통과 공감을 통한 놀이통합 행복교육, 꿈 다지기 책·소·문 프로젝트 운영을 중점사업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더불어 바른 인성, 큰 꿈을 향해 두드림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은 인성교육과 다양한 창의활동을 통한 두드림 학력신장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사는 수업혁신 224운동과 전인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두드림 교육과정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판암교육은 전인적 발달에 기초한 학력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보를 공유하고 원어민을 활용한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과 시설방문, 지역사회 지원을 통한 전문가 초빙 교육을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전 판암초등학교는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자원을 활용한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공교육 정상화는 물론 사교육비 절감,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인한 학력 향상,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공교육에 대한 신뢰감 회복 및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 수요자의 교육만족도와 참여도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탄탄한 실력과 타고난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치고 있으며, 지역사회, 학부모가 하나가 되는 행복교육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 TOP 싸이월드 공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1길 35(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keditor@kedi.re.kr Tel.02-3460-0319 Fax.02-3460-0151
Copyright ⓒ 2011, KEDI. All Rights Reserved.